ㆎ가다실 자궁경부암 백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가다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국내에는 2가, 4가, 9가 백신 세 가지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자궁경부암을 약 70%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백신 접종 시 접종 부위의 통증, 발적과 발열, 가려움 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 경미하고 수일 내에 회복됩니다.
ㆍ인유두종바이러스란?
인유두종바이러스(HPV)는 접촉에 의해 피부와 점막에 감염을 유발하며, 현재까지 약 190종 이상의 HPV가 확인되었는데, 이 중 150여 종은 피부 표면을 감염시켜 사마귀를 유발합니다.
나머지 40여 종이 성적 접촉을 통해 항문 및 생식기 주위의 감염을 유발합니다.
HPV 감염은 젊은 여성에서 흔하지만, 대부분 특별한 증상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그러나, 그중 일부는 지속적 감염을 일으켜 자궁경부암, 항문암, 생식기암, 생식기 사마귀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세계적으로 여성에서 두 번째로 흔한 암으로 가장 큰 위험요인은 지속적인 HPV 감염입니다.
HPV 감염 후 자궁경부 상피내종양(자궁경부암 전구단계)을 거쳐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는데, 통상적으로 10년 이상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PV는 이러한 암 유발 위험도에 따라 고위험형과 저위험형으로 나뉩니다.
대표적인 고위험형으로는 HPV 16과 18이 있으며, 그 외에도 31, 33, 45, 56 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질암, 외음부암, 음경암, 항문암, 구강인두암 등이 고위험형 HPV 감염과 관련이 있으며, HPV 16과 18 의한 자궁경부암은 전체 암의 70%를 차지합니다.
대표적인 저위험형은 HPV 6, 11이며, 생식기 사마귀와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이 저위험형 HPV 감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ㆍ가다실의 작용
자궁경부암 백신은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인유두종바이러스(HPV)에 대한 면역성이 생기게 하여 이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을 막아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을 예방하므로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이라고도 합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은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하여 HPV를 감싸고 있는 캡시드 단백질로 이루어진 바이러스 유사 입자(VLP)를 항원으로 하여 만들어진 백신으로, 바이러스의 DNA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은 없습니다.
백신에 의해 생성된 항HPV 항체가 자궁경부점막에서 HPV에 의한 지속적 감염을 예방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ㆍ자궁경부암 백신 종류
국내에서 시판되고 있는 자궁경부암 백신은 2가(서바릭스), 4가(가다실), 그리고 9가 백신(가다실9) 세가지가 있습니다.
서바릭스는 1차 접종 1개월 후 2차접종, 5개월 후 3차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가다실은 1차 접종 2개월 후 2차접종, 4개월 후 3차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1차 접종 후 최소 1개월 후 ~ 최대 2개월, 2차 접종 후 최소 3개월 후 ~ 최대 6개월 내 3차 접종이 이루어 져야 합니다.
*1차 접종 후 15개월 이 초과되면 다시 1차부터 접종해야 합니다.
2가 백신은 2가지, 4가는 4가지 HPV 감염을 예방한다는 의미입니다.
2가 백신에는 항원으로 고위험형인 HPV 16, 18의 바이러스 유사 입자(VLP)가 함유되어 있으며, 4가 백신에는 고위험형 HPV 16, 18과 저위험형 HPV 6, 11의 VLP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9가 백신은 4가 백신에 다른 고위험형인 HPV 31, 33, 45, 52, 58의 VLP가 추가된 백신입니다.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자궁경부암을 약 70%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ㆍ가다실 접종 연령
자궁경부암 백신은 이전에 HPV에 노출되지 않은 대상자에서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성 경험 시작 이전에 접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상적인 접종 연령은 9~13세이고, 26세까지 접종이 권고됩니다.
27세 이상의 경우도 성감염 기회가 적은 경우 접종 대상이며, 성 경험이 있거나 이미 HPV에 감염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유형의 HPV에 대한 접종 효과가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 접종할 수 있습니다.
만 12~13세에게 예방접종 시 면역 효과가 높아서 2회 접종만으로도 자궁경부암 예방 효과를 나타내나, 만 14~15세 이후 처음 접종을 받을 경우 면역 효과가 낮아서 3회 접종이 필요합니다.
현재 국내 질병관리본부에서는 만 12세 여성 청소년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백신을 국가 예방접종을 도입해 무료접종(2회)을 시행 중입니다.
ㆍ가다실 부작용
백신 접종 후 가장 흔한 이상 반응은 주사 부위 통증(80%)이고 그 외에 주사 부위의 발적, 부종, 두드러기, 가려움 등이 있습니다.
전신적인 반응으로 발열, 메스꺼움, 두통, 근육통이나 관절통 등이 나타날 수 있으나 대부분 경증~중등도이고, 짧은 시간 내에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ㆍ가다실 주의사항
백신 접종 후 청소년 및 젊은 성인들에서 실신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실신에 의한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백신 접종 후 15분간 앉거나 누워서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저혈소판증이나 혈액응고장애가 있는 경우 근육주사 후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백신 접종은 기본 예방으로 자궁경부암 검사를 대체하지 않으므로, 자궁경부암 검사는 정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ㆍ참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