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질연화제 살리실산, 요소 「클리어틴, 유리아크림」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ㆎ각질연화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각질연화제는 피부 외부의 각질층을 분해하고 수분과 결합하는 것을 도와주는 약입니다.

피부의 케라틴층을 부드럽게 하고 피부 속의 수분을 증가시키며 피부 세포를 뭉치게 하는 물질을 녹이고 각질이 일어나거나 두꺼워진 피부를 완화시켜줍니다.

여드름, 건선, 사마귀와 같은 건조한 피부 상태를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ㆍ각질

각질은 피부, 모발, 손톱의 상피 세포를 구성하는 주요 구조물질로 외상에 견딜 세포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피부의 표피층에서 세포가 죽어 떨어져 나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이물입니다.

각질은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 증발을 막아 적당한 피부의 보습을 유지하는 등의 기능을합니다.

건선, 사마귀, 여드름, 비듬, 굳은살, 각화증, 지루성 피부염 등이 있는 경우에 각질이 증가하고 이때 각질을 연화시키기 위해 각질연화제를 사용합니다.

ㆍ각질연화제 효능

각질연화제는 피부의 각질을 얇아지게 하고 수분과 결합하는 약물입니다.

각질은 세포 골격을 이루는 주요 구성 성분이 지나치게 두꺼워지거나 딱딱해지면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피부 건피증, 건선, 각피증, 티눈, 굳은살 등에서 피부 각질을 부드럽게 하거나 녹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모발, 피부, 손발톱의 케라틴 층을 부드럽게 하고 피부의 수분 보유량을 증가시키고 피부 세포가 서로 뭉쳐 두꺼워지게 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또한, 막힌 모공을 뚫어주고 여드름이나 피부의 감염을 감소시키고 건조하거나 각질이 일어나고 두꺼워진 피부를 완화시켜 죽은 세포를 탈락시키며 과도한 피부 세포가 생성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살리실산]

살리실산은 오래전부터 널리 사용되어 온 약물로 피부에 발랐을 때 피부 각질 세포의 표면 단백질을 녹여 박피 효과를 나타냅니다.

살리실산은 3 ~ 6%에서 각질용해 효과를 나타내지만 6%이상이 되면 조직을 파괴할 수 있으며 피부 박피에는 30%이상의 고농도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부작용 위험이 높습니다.

국소 사용 시 살리실산을 도포하는 양이나 빈도를 제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 초기에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자극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초반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고 건조감이나 자극감이 사라지면 사용 횟수를 늘려야합니다.

갈라지거나 붉어진 피부, 부어 있거나 감염된 피부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제품으로는 클리어틴 등이 있고 티눈이나 사마귀 제거를 위해서는 살리실산과 젖산 복합제로 티눈액 등이 있습니다.

[요소]

요소는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분자의 흡습성으로 인해 각질층의 수분 함량을 증가시키고 연화 효과를 나타냅니다.

요소는 각질층을 유지시키는 세포 사이의 수소 결합을 깨뜨려 각질을 녹이는 효과를 나타냅니다.

요소는 수분을 함유하기 때문에 5 ~ 10% 농도로 피부에 도포하면 각질층의 수분 함량을 증가시킵니다.

20%농도로 피부에 도포하면 케라틴 용해도를 올리고 각질층의 수소 결합을 파괴하므로 각질을 녹일 수 있습니다.

요소는 피부를 통해 흡수되지만 흡수량이 적고 세포 외 공간에 주로 분포하며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국소적으로 도포하는 경우에는 전신 독성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요소를 연고나 크림에 배합하여 바르면 피부 연화 작용 및 보습 효과가 있고 피부에 바르면 각질층의 수분 함량을 증가시키는데 보습 효과를 위해서는 2 ~ 20% 농도의 크림이나 로션 형태를 사용해야합니다.

눈가나 입주변, 점막 부위 등에는 사용하지 않고 갈라지거나 상처가 있는 부분, 붉어진 피부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제품으로는 유리아크림 등이 있습니다.

ㆍ각질연화제 주의사항

살리실산을 고농도로 사용할 경우 피부침식을 일으킬 수 있고 특히, 발 부위에 사용 시 발궤양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살리실산이나 요소는 눈 주위나 점막부분에는 사용하면 안 되고 짓무름이나 곪은 상처가 있는 경우 이를 미리 치료한 후 사용해야합니다.

ㆍ각질연화제 부작용

[살리실산]

사용 초기에 일시적인 자극감이나 통증, 가려움 등의 증상

사용 시 붉어지거나 가려움, 발진, 피부염, 피부 궤양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해야합니다.

정상 피부에 닿으면 국소적인 자극 반응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해야하며 여러 번 사용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해야합니다.

[요소]

사용 초기에 통증, 열감, 홍조, 가려움 등의 자극 증상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고, 피부 갈라짐, 따끔따끔한 느낌, 작열감, 인설, 부종, 건조감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심하거나 과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사용을 중단해야합니다.

ㆍ참 고

✅ : 건선 치료에 사용하는 「리도멕스, 휴미라」 등 치료제 알아보기

✅ : 사마귀 치료 「베루말, 티눈밴드, 티눈고, 알다라크림」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