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보조제 「니코틴엘」 껌과 패치 알아보기

ㆎ금연보조제 니코틴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니코틴은 담배의 주성분으로서 중추와 말초의 신경을 흥분시키는 물질입니다.

내성과 의존성이 있으며, 중단 시 금단증상을 일으키므로 금연의 실패 원인입니다. 니코틴 제제는 금연보조제로서 담배의 다른 유해성분은 제외시키고 니코틴만을 패취, 껌, 트로키 등의 제형으로 투여함으로써 금단증상을 완화시키고 흡연량을 감소시킵니다.


ㆍ니코틴의 작용

니코틴은 중추와 말초의 신경을 흥분시키는 물질입니다. 주로 담배의 잎에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담배를 흡연할 때 폐를 통해 흡입됩니다.

니코틴은 부신수질의 신경절(신경세포 사이에 신경이 전달되는 마디)과 뇌에 존재하는 니코틴성 아세틸콜린 수용체에 작용하여 반응을 나타냅니다. 니코틴이 이러한 수용체에 결합하면 부신수질에서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아드레날린(에피네프린)의 방출이 증가되며, 중추신경(뇌)에서는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증가됩니다.

아드레날린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각성효과가 있으며, 도파민은 기분을 향상시키고 쾌감을 느끼게 합니다. 니코틴은 저용량에서는 신경흥분과 각성을 일으키지만, 고용량에서는 독성이 강합니다.

급성 중독 시에는 맥박과 호흡 횟수의 상승과 같은 흥분상태가 되고 심각한 경우 경련, 호흡 마비가 나타나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담배를 오랫동안 피우면 의존성과 내성이 나타나며, 흡연을 중단하게 되면 금단증상(짜증, 우울증, 불쾌감, 불안, 집중력 감소, 식욕 증가, 불면증 등)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금단증상 때문에 금연에 실패하기가 쉽습니다. 니코틴 제제는 담배의 다른 유해성분은 제외시키고 니코틴만을 흡연이 아닌 다른 방법(패취, 껌, 트로키 등)으로 투여함으로써 금연의 가장 큰 실패 요인인 금단증상을 완화시키고 흡연량을 감소시킵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의지만으로 금연이 힘들 경우 니코틴 제제와 같은 금연보조제를 사용하여 금연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니코틴 제제에는 제형에 따라 패취, 껌, 트로키가 있습니다. 서서히 흡수되어 일정하게 니코틴을 공급하는 지속형 제형에는 패취가 있고, 빠르게 효과를 나타내고 지속시간이 짧은 속효성 제형으로는 껌과 트로키가 있습니다.

흡연량을 감소시키는 데는 지속형 제제가, 순간적인 흡연 충동에는 속효성 제제가 더 효과적입니다. 패치는 피부를 통해 일정한 농도의 니코틴을 체내에 공급하며 16시간 지속형과 24시간 지속형이 있으며, 부작용으로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는 16시간용 패치를, 아침 기상 시 금단증상으로 힘든 경우에는 24시간용 패치가 추천됩니다.

껌과 트로키는 입안에 있는 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흡수시킵니다. 트로키는 껌과 달리 치아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틀니를 하고 있거나 치아가 안 좋은 사람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니코틴 지속시간과 함량

[니코틴 종류별 지속시간과 함량]

ㆍ니코틴제제 용법

[패치]

16시간 지속형과 24시간 지속형 모두 니코틴 함량에 따라 1단계(고함량), 2단계(중간함량), 3단계(저함량)로 구분됩니다.

1일 1회 1매씩 털이 없는 신체 부분(위쪽 팔, 엉덩이, 가슴 등)에 부착합니다. 16시간 지속형 패취는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패취 1매를 부착하고 취침 전에 떼어냅니다. 패취의 접착면이 손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하며 매일 부착 부위를 바꿔줍니다.

[껌]

흡연 충동이 있을 때마다 30분간 껌을 씹은 후 사용한 껌을 버립니다. 흡연에 대한 욕구가 점차 감소되면 1일 투여 수량을 줄입니다.

[트로키]

흡연 충동을 느낄 때 1정을 입안에 넣고 천천히 녹여서 사용합니다. 초기에는 1정을 1~2시간 간격으로 사용하고, 흡연에 대한 욕구가 점차 감소되면 1일 투여 수량을 줄입니다.

니코틴 제제 용법

[니코틴 제제 용법]

ㆍ니코틴제 경고 및 금기사항

완전히 금연하기로 결심한 환자에게만 투여해야 합니다. 니코틴 제제를 사용하는 도중에 담배를 계속 피우면 니코틴에 의하여 심혈관 영향을 포함한 이상반응이 더 자주,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정 협심증 또는 협심증이 악화된 환자, 심근경색을 경험한 환자, 중증 심부정맥 환자, 전신 고혈압 또는 말초혈관질환 등의 중증의 심혈관계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급성 뇌졸중이나 최근 뇌혈관 이상이 있었던 환자 등 뇌혈관성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임부, 수유부, 18세 미만의 소아 및 청소년, 비흡연자, 일시적 흡연자에게는 투여하지 않습니다.

패취는 건선, 만성피부염, 두드러기와 같은 만성 피부질환이 있는 환자, 전신적인 피부질환 환자 또는 과민성 피부염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ㆍ니코틴제 주의사항

완전히 금연하기로 결심한 경우에만 투여해야 하며, 과량의 니코틴으로 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개의 패취를 동시에 붙이거나 여러 제형의 니코틴 제제를 동시에 투여하면 안됩니다.

소화성 궤양 환자, 당뇨병 환자, 심혈관계 질환 환자, 고령자, 신부전, 간부전 환자,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 등은 투여 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합니다.

매우 소량의 니코틴도 어린이에게는 심각한 중독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어린이의 손이 닿지않는 곳에 보관해야합니다.

패취는 알루미늄 등 금속물질을 지지체로 함유하고 있어 MRI 검사 시 패취를 제거하지 않을 경우 부착부위에 화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MRI 검사 전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트로키는 씹거나 그대로 삼키지 말고, 입안에서 가능한 한 약 30분에 걸쳐 완전히 녹을 때까지 천천히
빨아서 복용합니다. 산성 음료(커피, 주스, 청량음료)는 니코틴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트로키 사용 15분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ㆍ니코틴제 부작용

니코틴 제제는 제형에 따라 빈도에 차이는 있으나 부작용으로 두통, 어지러움, 이상한 꿈, 불면증, 신경과민, 오심, 소화불량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패취 : 부착 부위의 피부 반응(가렵거나 빨갛게 됨) 등

껌 : 구강 작열감(얼얼한 느낌), 딸꾹질, 턱관절 불편감 등

트로키 : 인후 자극, 타액분비증가, 구역, 딸꾹질 등

ㆍ니코틴제 상호작용 약물

니코틴제 상호작용 약물

[니코틴제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금연 보조제 챔픽스, 노코틴 효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