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급성 기관지염, 폐기종에 사용하는 암브록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암브록솔을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가래룰 묽게 하는 약물입니다.
암브록솔 단일제와 기관지 확장 작용을 하는 클렌부테롤과의 복합제가 있습니다. 주로 가래 배출이 용이하지 않아 생기는 호흡기질환 치료에 사용됩니다.
ㆍ암브록솔 작용(효능)
인체의 기도는 표면이 촉촉한 상태로 유지됩니다. 기도 표면을 촉촉하게 만드는 끈적끈적한 분비물인 점액은 숨을 들이마실 때 함께 들어오는 세균이나 먼지, 대기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외부 오염물질이 과량으로 흡입될 경우, 이런 오염물질과 기도 표면의 점액이 같이 뭉쳐져서 가래가 생성됩니다.
일반적으로 가래를 제거하는 약물로 알려진 거담제는 점액의 끈끈한 정도나 양, 그리고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약물을 지칭하며, 점액작용제라 하기도 합니다.
암브록솔은 점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가래를 묽게 하여 가래 배출을 돕는 약물로, 거담제 중 점액활성제로 분류되며, 기도의 섬모 운동도 활발하게 하여 가래 배출이 쉽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암브록솔을 포함한 약물의 종류에는 크게 암브록솔 단일제와 암브록솔에 기관지를 확장시키는 작용을 하는 클렌부테롤이 복합된 복합제가 있습니다. 단일제에는 주사제와 정제, 시럽제 및 목에만 국한되어 작용하도록 만들어진 트로키제가 있고, 복합제에는 정제와 시럽제 2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클렌부테롤과의 복합 여부와 제형에 따라 효능 및 효과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단일제는 대부분 기관지에서 점액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는 호흡기질환 치료에 사용됩니다. 단일제 주사제는 일반적인 효능·효과 외에도 신생아들의 호흡곤란증후군이나 오랫동안 지속되는 기침, 가래, 호흡곤란을 보이는 만성 폐쇄성폐질환 수술 시 수술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복합제는 천식이나 기관지염 등에서 가래가 과도하게 분비될 때와 기관지 경련으로 인해 기도가 좁아져 있을 때 사용됩니다.
[암브록솔 효능, 종류]
ㆍ암브록솔 용법
[암브록솔 용법]
ㆍ암브록솔 금기사항
암브록솔 단일제 정제와 시럽제는 신장이나 간의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된 신장애 또는 간장애 환자에게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암브록솔 단일제 트로키제는 12세 미만 소아에게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ㆍ암브록솔 주의사항
암브록솔 단일제 정제와 시럽제, 주사제는 신장 기능이 저하되는 환자에게 투여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일제 트로키제는 심각하게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환자에게 투여 시 주의해야 합니다.
암브록솔 단일제 정제와 시럽제는 소화성 궤양이 있는 환자들에게 투여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암브록솔 복용과 관련하여 스티븐스-존슨 증후군이나 독성표피괴사용해 등의 심각한 피부 질환이 매우 드물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암브록솔 복용 중 새로운 피부나 점막의 손상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ㆍ암브록솔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구역, 미각 이상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위장관 불쾌감, 복부팽만감, 변비, 식욕부진, 두드러기, 피부발진,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독성표피괴사용해, 두드러기모양 홍반, 가려움, 얼굴부기, 호흡곤란, 입안 마비감, 팔의 마비감 등
ㆍ암브록솔 상호작용 약물
암브록솔을 항생물질(에리트로마이신, 세팔렉신, 옥시테트라사이클린, 아목시실린, 세퓨록심, 독시사이클린 등)과 함께 투여할 경우 기관지폐 분비물과 가래에서 항생물질의 농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트로키제를 중추신경계에 작용하여 기침을 억제하는 진해제(코데인, 덱스트로메토르판 등)와 함께 복용할 경우 점액이 축적되어 기관지 경련이나 기도 감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ㆍ참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