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수포, 증상, 원인, 치료 방법은 어떻게될까?



ㆎ대상포진 증상,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youtu.be/ME_vUDfx5Q4

ㆍ대상포진이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변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한다.

ㆍ대상포진 수포, 증상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되며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 나타난 후 여러 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난다.

수포(물집)는 수두 환자에서 나타나는 것과 조직검사 결과가 동일하다.

대상포진 수포

ㆍ대상포진 원인

원인 병원체는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이다.

이는 어린이가 흔히 걸리는 수두의 원인체와 동일한 바이러스이다.

소아기에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바이러스가 몸속에서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체내에 남아 있는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을 따라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해 있는다.

이 경우에는 체내에 바이러스가 있더라도 사람이 이를 느끼지 못하며 겉으로 드러나는 병적인 증상도 없다.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신경절에 잠복해 있던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다시 피부로 내려와 그 곳에서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염증이 전신으로 퍼질 수도 있다.

ㆍ대상포진 치료

항바이러스 치료제의 투여가 급성기(72시간) 대상포진 치료의 표준이 되고 있다.

골든타임(72시간)이 지나더라도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해 바이러스 복제를 감소시키는 것이 좋다.

항바이러스제는 바이러스 복제 억제 및 확산 기간의 단축, 발진 치유 촉진, 급성 통증의 기간과 정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통증에 대해서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등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고 항경련제와 항우울제의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다.

ㆍ참 고

✅ : 대상포진 항바이러스제로 72시간 내로 치료해야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