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록소프로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록소프로펜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입니다.
경구약은 관절염, 요통, 수술, 외상 및 발치 후 소염 진통을 목적으로 사용되며, 급성 상기도염에서 해열과 진통을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외용제에는 파스에 속하는 플라스타와 카타플라스마가 있으며 관절염, 근육통 등에 소염 진통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ㆍ록소프로펜 작용(효능)
부작용이 큰 스테로이드 화합물을 대신하여 염증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이며, 발열, 염증,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인 사이클로옥시게나제 1과 2(COX-1, COX-2)를 억제합니다.
COX-1은 위점막 보호에 관여하고, COX-2는 발열, 염증, 통증에 관여합니다. 록소프로펜을 포함한 NSAIDs는 두 가지를 모두 억제하기 때문에 해열, 소염, 진통 작용을 나타내지만, 위장관에 부작용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NSAIDs 약물들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출혈 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으나, 록소프로펜은 아스피린이나 다른 NSAIDs에 비해 혈소판에 미치는 영향이 적은 편입니다.
경구약
장기요법으로 만성 류마티스 관절염,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 요통, 어깨관절주위염, 경견완 증후군 등 만성 질환 치료에 소염, 진통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단기요법으로는 수술이나 외상 또는 발치 후 소염, 진통 목적으로 사용되며, 급성 상기도염에 해열, 진통 목적으로도 사용됩니다. 전문의약품이며, 정제와 서방정(약물이 서서히 방출되는 제형)이 있습니다. 제품으로는 록소프로펜정, 록소드펜정, 록소닌 등이 있습니다.
외용제
골관절염(퇴행성 관절염), 근육통 치료에 소염, 진통 목적으로 사용되고, 외상 후의 종창(붓기), 통증 감소에 사용됩니다. 파스 형태로 카타플라스마와 플라스타가 있으며 피부를 통해 흡수되어 효과를 나타냅니다.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의약품이며, 제품으로는 록소나 등이 있습니다.
ㆍ록소프로펜 용법
[록소프로펜 용법]
ㆍ록소프로펜 경고
경구약
매일 3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이 록소프로펜을 포함한 NSAIDs를 복용하는 경우 위장 출혈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록소프로펜을 포함한 NSAIDs는 중대한 심혈관계 혈전 반응, 심근경색증 및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 또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 인자가 있는 환자는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록소프로펜을 포함한 NSAIDs는 위 또는 장관의 출혈, 궤양 및 천공 등 심각한 위장관계 부작용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으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복용하는 동안 위장관계 궤양 또는 출혈의 증상 및 징후가나타나는지 신중히 관찰해야 합니다.
ㆍ록소프로펜 금기사항
경구약
소화성 궤양 환자, 중증의 혈액이상, 간장애, 신장애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심한 심부전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으며, 관상동맥 우회로술(CABG) 전후에 발생하는 통증의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크론병 또는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임신 말기의 임부와 수유부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아스피린이나 다른 NSAIDs를 사용한 후 천식, 두드러기 또는 알레르기 반응이 있었던 환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ㆍ록소프로펜 주의사항
발열과 염증을 억제하므로 피부와 전신의 감염증이 나타난 경우 진단이 늦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에 의한 치료는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므로, 급성 질환에 단기간 치료로 사용하는 경우 가능한 최단 기간 동안 최소한의 용량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경구약
소화성 궤양이 있었던 환자, 고령자, 허약한 환자는 위장관 출혈의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며, 복용하는 동안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잘 관찰해야 합니다.
간장애, 신장애, 전신홍반루프스 환자 등은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록소프로펜이 혈소판 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아스피린보다 적고 지속기간이 짧으며 중단 시 회복됩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서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출혈 시간을 연장시킬 수 있으므로 혈액 응고 장애가 있거나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환자는 복용하기 전에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유사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특히 중증의 기관지 경련이 나타나는 천식 환자에게 나타나기 쉽습니다. 아스피린이나 다른 NSAIDs에 과민반응이 나타난 환자는 록소프로펜에도 과민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유사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응급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고혈압을 악화시키거나 체액 저류 또는 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고혈압이나 심부전 환자는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복용 후 과도한 체온 하강, 허탈, 사지냉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특히 고열을 수반하는 고령자 또는 소모성 질환 환자는 복용 후 이런 증상 발생 등에 주의해야 합니다.
박탈 피부염, 피부점막안증후군(스티븐스-존슨 증후군) 및 독성 표피괴사용해(리엘 증후군) 같은 치명적인 피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피부 발진이나 다른 과민반응의 증상이 나타나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만성 질환 등으로 장기간 복용하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임상검사가 실시되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간기능 또는 신기능 검사 결과가 비정상적이거나 악화되면, 복용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 빈혈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빈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혈액 검사를 해야 합니다.
ㆍ록소프로펜 부작용
경구약
때때로 발진, 가려움, 발열, 복통, 위부불쾌감, 식욕부진, 구역, 구토, 설사, 변비, 속쓰림, 소화불량, 구내염, 목마름, 복부팽만, 졸음, 무감각, 어지러움, 호산구 증가, 부종, 가슴 통증, 불안감, 권태 등이 나타날 수있으며, 드물게 두드러기, 두통, 빈혈, 용혈성빈혈,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 급성 신부전, 신증후군, 간질 신장염, 혈뇨, 단백뇨, 간질성 폐렴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외용제
때때로 가려움, 홍반, 접촉성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 위부 불쾌감, 간수치 상승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ㆍ록소프로펜 상호작용 약물
[록소프로펜 상호작용 약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