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마약성 진통제 트라마돌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트라마돌은 마약성 진통제입니다.
중추신경계에서 통증 자극 전달에 관여하여 진통 효과를 나타냅니다.
아편에서 유래한 성분과 유사한 구조의 합성마약제에 속하지만, 다른 마약성 진통제에 비해 의존성과 부작용이 낮은 편이어서 국내에서는 마약류로 분류하지 않습니다.
ㆍ트라마돌의 작용
트라마돌은 체내의 아편유사제수용체에 약한 효능제로 작용하여 진통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프린과 세로토닌이 신경말단으로 다시 흡수되는 것을 막아 이 성분들의 부족으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진통에 대한 상승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비마약성진통제인 아세트아미노펜과 복합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트라마돌은 중증 및 중등도의 급만성 통증(각종 암 통증 등)과 진단 및 수술 후의 통증에 사용됩니다.
의사의 처방에 의해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이며, 단일제로 캡슐제, 서방정, 주사제 등이 있으며, 복합제로 정제와 서방정이 있습니다.
제형과 함량에 따라 효능·효과에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단일제로 트리돌, 아세트아미노펜과의 복합제로 울트라셋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ㆍ마약성 진통제 트라마돌 경고
권장용량으로 투여한 환자에게서 경련이 보고되었습니다. 1일 최대 권장용량인 트라마돌염산염 400mg을 초과하는 용량에서 이러한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간질이나 발작위험이 있는 환자는 반드시 필요할 때에만 투여해야 합니다.
트라마돌과 알코올 또는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을 포함하는 중추신경계 억제제의 병용투여는 깊은 진정, 호흡 억제, 혼수 및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치료 시 최저유효용량으로 최단기간 처방하도록 하고 호흡 억제 및 진정의 증상에 대해 환자를 지속적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12세 미만 소아 및 편도절제술 또는 아데노이드절제술을 받은 18세 미만 소아에게 투여하면 안됩니다. 트라마돌의 호흡 억제 효과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키는 또 다른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12세~18세 소아에게 투여를 피해야합니다.
의존성이 낮으나, 장기투여로 인해 정신적, 육체적 의존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남용 또는 의존성이 있는 환자는 단기간 투여하도록 합니다.
ㆍ마약성 진통제 트라마돌 금기
수면제, 진통제, 아편, 향정신성 약물 등 중추신경계 작용 약물 중독 환자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급성 알코올중독 환자, 두부 손상, 뇌의 병변으로 의식 혼탁의 위험이 있는 환자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를 투여 중이거나 투여중단 후 2주 이내의 환자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고혈압 또는 세로토닌 증후군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중증 신장애 환자, 중증 간장애 환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있는 간질 환자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ㆍ마약성 진통제 트라마돌 주의사항
모르핀 병용 또는 반복투여 환자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알코올, 아편류, 마취제, 향정신성 약물, 신경안정제, 진정수면제 등 중추신경억제 약물을 투여받는 환자는 낮은 용량으로 투여해야 합니다.
신장애 환자, 담도질환 환자, 간장애 환자, 음주 환자, 아편에 대해 과민증 환자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경련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경련 질환이 있는 환자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트라마돌은 아편 효능약이지만 모르핀 금단 증상을 억제할 수 없으므로 마약 금단 증상 환자에 대한 적절한 대체약물은 아닙니다.
장기투여할 경우에는 내성이 나타나 통증 조절을 위해 고용량 투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갑작스러운 투여중단 시 의존성 및 금단 증상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투여량을 감소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ㆍ마약성 진통제 트라마돌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위장관계 : 오심, 구토, 변비
중추신경계 : 어지러움, 두통, 기면증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 ~ 10%
위장관계 : 설사, 소화불량, 입 마름
중추신경계 : 중추신경계 흥분, 무력증, 초조
기타 : 발한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심계항진, 호흡 억제 등
ㆍ트라마돌 상호작용 약물
[트라마돌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마약성 진통제 옥시코돈 「타진서방정, 아이알코돈정」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