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라불리주맙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라불리주맙은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 치료제입니다.
말단 보체를 차단하는 단클론항체로서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 환자에서 말단 보체에 의한 혈관 내 용혈을 억제합니다.
보체 활성을 차단하여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라불리주맙 투여 최소 2주 전에 수막구균 예방접종을 해야합니다.
ㆍ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
이름도 생소한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PNH)이란 적혈구가 손상되어 혈구 밖으로 헤모글로빈이 빠져나오는 용혈현상으로 인해 야간에 혈색소(헤모글로빈)를 포함한 붉은색 또는 검붉은색 소변을 보는 희귀질환입니다.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세포막에 이상이 있는 적혈구가 생성된 후 보체와 비정상적인 반응을 함으로써 용혈현상이 일어나며, 과립구나 혈소판의 세포막 이상에 의한 감소 현상도 동반됩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주로 피로감, 황달 등 용혈성 빈혈과 관련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얼굴이 창백하고 열이 나며 쉽게 멍이 들거나 잇몸에서 피가 나는 등의 출혈 증상을 보입니다.
ㆍ라불리주맙 효능
라불리주맙은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 치료제로 말단 보체를 차단하는 단클론항체로서 보체 단백질인 C5에 특이적으로 강하게 결합하여 말단 보체 복합체의 생성을 막음으로써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 환자에서 말단 보체에 의한 혈관 내 용혈을 억제합니다.
제품으로는 울토미리스가 있습니다.
ㆍ라불리주맙 용법
환자의 체중에 따라 정해진 용량을 정맥주사합니다.
초기 용량 투여 2주 후부터 8주마다 한 번씩 유지 용량을 투여합니다.
ㆍ라불리주맙 경고
수막구균 감염 및 패혈증의 위험이 증가하므로 라불리주맙 투여 최소 2주 전에 수막구균 예방접종을 해야 하며 수막구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즉시 의사에게 알려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예방접종으로 인해 보체가 더욱 활성화되어 발작성야간혈색소뇨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예방접종 후에는 질병 증상을 더욱 면밀히 관찰해야합니다.
ㆍ라불리주맙 금기사항
수막구균 감염 환자가 치료되기 전까지는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수막구균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거나 접종 이후 2주 이내인 경우에는 투여하면 안 됩니다.
만약 백신 접종 후 2주 이내에 라불리주맙 투여가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예방적 항생 요법 치료를 함께 해야합니다.
ㆍ라불리주맙 주의사항
보체 활성을 차단하여 감염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전신감염이 있는 환자에게 사용 시 주의해야합니다.
라불리주맙 투여를 중단하게 되는 경우 용혈 및 혈전증을 포함한 재발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지 최소 16주 동안 관찰해야합니다.
만일 용혈 증상이 나타나면 라불리주맙 치료를 다시 시작해야합니다.
정맥주입으로 투여하는 동안 일시적인 허리 통증이나 주입 관련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일 혈압이 불안정하거나 호흡 곤란이 발생하면 즉시 주입을 중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라불리주맙 주사제는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나트륨 조절 식이요법 중인 환자는 주의해야합니다.
ㆍ라불리주맙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두통, 상기도 감염 등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어지러움, 설사, 구역, 복통, 관절통, 발열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수막구균 감염 등
ㆍ참 고
✅ : 빈혈 약 종류와 7가지 부작용
✅ : 빈혈 철분제 「훼로바유서방정, 볼그레, 훼럼키드액」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