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태성 고혈압, 심부전 치료 혈압약 발사르탄 「디오반, 엑스포지정」 효능과 부작용

ㆎ발사르탄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발사르탄은 고혈압과 심부전 치료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혈관을 수축시키고, 체내 수분량을 증가시키는 물질인 안지오텐신 II의 작용을 차단하여 혈관을 확장시키고, 체내 수분량을 감소시켜 혈압을 낮춥니다.

또한, 심장의 부담을 감소시켜 심부전 증상을 개선시키고 심근경색 후 좌심실 기능 부전이 있는 환자에서 사망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다른 고혈압약, 이뇨제, 고지혈증 치료제 등과 복합되어 사용됩니다.



ㆍ발사르탄 효능

신장으로 유입되는 혈액량이 적어지면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계(RAAS)가 활성화됩니다.

신장에서 레닌이 분비되고, 레닌은 안지오텐시노겐을 안지오텐신 I으로 전환시키고, 안지오텐신 I은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에 의하여 안지오텐신 II로 전환됩니다.

안지오텐신 II는 혈관을 수축시키며, 알도스테론의 분비를 자극하여 신장에서 나트륨과 수분을 재흡수시킵니다.

혈중에 나트륨과 수분이 증가되면 혈압이 상승하는데 발사르탄은 RAAS계에 작용하여 안지오텐신 II가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차단하여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발사르탄은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ARB)로 분류됩니다.

발사르탄은 혈압을 낮출 뿐만 아니라 심장의 부담을 감소시켜 심부전 증상을 개선시키고 심근경색 후 좌심실 기능 부전이 있는 환자에서 사망 위험성을 감소시킵니다.

최근에는 당뇨병을 가진 고혈압 환자에서 단백뇨를 감소시키고, 신장 보호 작용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또한, 발사르탄을 포함한 ARB들은 먼저 개발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 억제제)와 효능은 유사하면서 마른 기침 같은 부작용을 유발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발사르탄 단일제는 본태성(특별한 발생 원인이 없는) 고혈압과 ACE 억제제에 의해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 심부전 치료에 사용되며, 좌심실 부전이 있으나 상태가 안정된 환자에서 심근경색 후에 사망의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디오반, 발트렙플러스정 등이 있습니다.

발사르탄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혈압 조절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다른 혈압약, 이뇨제에 복합되어 사용되기도 하고, 고혈압이 있는 경우 발생하기 쉬운 고지혈증의 치료를 위해 고지혈증 치료제에 복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복합제 제품으로는 엑스포지정, 코디오반정, 발디핀정, 제이포지정 등이 있습니다.

ㆍ발사르탄 용법

발사르탄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에서 혈압강하 효과는 2주 이내에 점차 나타나서 4주 이후에 최대로 나타납니다.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할 수 있으나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사르탄 용법

[발사르탄 용법]

ㆍ발사르탄 경고

임부가 RAAS계에 작용하는 약물들(ACE 억제제, ARB 등)을 복용할 경우 태아 및 신생아에게 손상 및 사망까지도 일어날 수 있으므로 임신이 확인될 경우 즉시 발사르탄의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ㆍ발사르탄 금기사항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및 수유부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중증의 간장애, 간경화증, 담도폐쇄, 담즙정체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발사르탄은 대부분 담즙으로 배설되므로 담도가 폐쇄되면 배설이 잘 되지 않습니다.

중증의 신장애 환자와 투석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유전성 혈관부종 환자나, ACE 억제제 혹은 ARB로 치료했을 때 혈관부종이 나타난 적이 있는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RAAS계가 활성화되지 않으므로 원발성 고알도스테론증 환자는 발사르탄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ㆍ발사르탄 주의사항

고령자, 고칼륨혈증 환자 혹은 혈청 칼륨 수치가 높아지기 쉬운 환자에게서 고칼륨혈증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치료가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복용을 피해야합니다.

또한, 신장기능 장애, 당뇨병 등에 의해 혈청 칼륨 수치가 높아지기 쉬운 환자는 고칼륨혈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경증에서 중등도 간장애 환자가 발사르탄 복용 시 혈장 농도가 건강한 성인에 비해 약 2배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경증 및 중등도의 간장애 환자에 대한 발사르탄의 1일 복용량은 80mg을 초과하면 안 됩니다.

심부전 또는 심근경색 후 환자는 치료 시작 시 주의해야 하고 약물에 의한 효과 평가 시 신기능 검사를 포함해야합니다.

일부 심부전 환자에서 혈액요소질소, 크레아티닌, 칼륨 수치의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경미하고 일시적이며, 기존에 신장 손상이 있었던 환자들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사르탄이나 이뇨제의 용량을 감소시키거나 복용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으므로 의사에게 알려야합니다.

대동맥판 및 승모판 협착증 환자 혹은 폐쇄 비대심근병 환자가 사용 시 주의해야합니다.

허혈성 심장병, 허혈성 심장혈관 질환, 뇌혈관 장애 환자의 경우 과도하게 혈압이 강하되면 심근경색이나 뇌혈류 부전으로 인한 뇌졸중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신동맥 협착 환자가 발사르탄을 포함한 RAAS계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을 복용할 경우 급속하게 신기능이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복용하는 경우가 제한적입니다. 부득이하게 복용하는 경우 주의 깊은 관찰해야합니다.

처음 복용 후 일시적으로 급격한 혈압강하로 실신이나 의식 소실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복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합니다.

혈액 투석 중인 환자, 고용량의 이뇨제를 복용하여 나트륨이나 체액이 부족한 환자, 엄격한 염분 제한 중인 환자는 초기에 저혈압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저용량에서 복용을 시작하고 저혈압이 나타나는지 충분히 관찰하면서 서서히 용량을 늘려야합니다.

심근경색 후의 사망 위험성 감소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저혈압 증상 또는 신부전이 나타나면 감량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의해야합니다. 또한, 신장애 환자는 크레아티닌 청소율에 따라 감량하거나 복용하면 안 됩니다.

수술 전 24시간 이내의 환자는 신중히 투여해야 하며 또한, 최근 신장이식을 실시한 환자는 주의해야합니다.

다른 혈압강하제와 마찬가지로 혈압저하에 의해 어지럼, 휘청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위험한 기계류를 조작할 때는 특별히 주의해야합니다.

ㆍ발사르탄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어지러움, 혈액요소질소 증가 등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 실신, 피로, 두통, 설사, 복통, 오심, 상복부 통증, 고칼륨혈증, 호중구 감소증, 바이러스 감염, 관절통, 요통, 흐린 시야, 혈청 크레아티닌 증가, 신부전, 기침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빈혈, 혈관부종, 식욕감소, 수포성 피부염, 흉통, 변비, 헤모글로빈 감소, 졸음, 소화불량, 간염, 과민반응, 불면, 간수치 증가, 근육통, 가려움증, 피부발진, 혈소판 감소증, 혈관염, 구토, 무력증 등

ㆍ발사르탄 상호작용 약물

발사르탄 상호작용 약물

[발사르탄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본태성 고혈압 치료 텔미사르탄 「트윈스타정, 텔미트렌정」 효능과 부작용

✅ : 심부전, 빈맥 치료 강심제 디곡신 「디고신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