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 감염예방하는 「후시딘」 효능 알아보기

ㆎ상처 연고 후시딘(퓨시드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퓨시드산은 세균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항균제입니다.

주로 그람양성균에 작용하는 항균제로서,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냅니다. 내성균의 발현을 막기 위해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하도록 하며, 연고제의 경우 보통 1주 정도로 투여를 제한합니다. 연고제 외에 밴드첩부제, 안약, 정제, 시럽제 등의 제형이 있습니다.


ㆍ후시딘 효능

퓨시드산은 세균 감염 치료에 사용되는 항균제입니다. 주로 그람양성균에 작용하는 항균제로서, 세균의 단백질 합성 과정에서 재료가 되는 펩타이드의 운반을 저해하여 펩타이드 사슬이 길어지는 것을 막습니다. 대표적 화농균(고름을 유발하는 균)인 포도상구균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후시딘 효능

단일성분 제형으로 연고제 외에 밴드첩부제, 안약, 정제, 시럽제 등이 있습니다. 피부에 바르는 크림 제형으로 항염증작용을 갖는 스테로이드제인 히드로코르티손 성분과 복합된 제품도 있습니다.

퓨시드산 연고는 의사의 처방 없이 구입 가능한 일반의약품으로 피부의 감염 치료에 사용됩니다.

피부에 고름이 생기는 감염증인 농가진(고름딱지증), 감염에 의한 습진 형태의 피부염, 심상성여드름(보통여드름), 모낭염, 종기 및 종기증, 화농성한선염(땀샘에 고름이 생기는 감염 질환), 고름이 생기는 습진 및 화상·외상·봉합창(꿰맨 후 상처)·식피창(피부 이식 후 생긴 상처)에 의한 2차 감염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후시딘이 대표제품 입니다.

흔히 상처에 후시딘과 마데카솔을 고민하는데 먼저 후시딘을 발라주어 세균 감염을 차단하는게 좋으며, 이후 마데카솔을 지속해서 발라주어 상처 치료 및 재생하는게 효과적입니다.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후시딘 마데카솔 차이]

후시딘 종류

ㆍ후시딘 용법

상처 부위를 깨끗이 하고 1일 1~2회 적당량을 직접 바르거나 무균거즈에 넓게 펴 발라 붙입니다. 두껍게 바르지 않고 보통 1주 정도로 투여기간을 제한합니다.

ㆍ후시딘 금기 및 주의사항

퓨시드산에 효과가 없는 균(특히 녹농균)에 의한 감염 시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내성균의 발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수성(약효가 나타나고 있는지)을 확인하고 치료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합니다.

약물에 대한 과민반응(가려움, 붉게 부어오름, 발진, 작은 물집 등)이 나타날 경우 투여를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피부를 통해 흡수되는 정도가 큰 약물이므로 장기간 또는 광범위한 표면에 투여하지 않도록 합니다.

퓨시드산 연고는 안과용으로 사용해서는 안되므로 눈 또는 눈꺼풀 등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중증의 다리궤양 환자에게 사용 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사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ㆍ후시딘 부작용

중증의 다리궤양 환자에게 사용 시의 통증, 혈관 부종

적용 부위의 자극 또는 통증, 피부염, 홍반(붉은 얼룩점), 가려움증, 피부 물집, 발진, 두드러기 등

ㆍ참 고

✅ : 무피로신 「에스로반연고, 베아로반연고, 박테로신연고」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