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지사제 스멕타이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스멕타이트는 흡착성 지사제의 일종으로 급·만성 설사와 식도 및 위장관의 통증 완화에 사용됩니다.
식도염인 경우 식후에, 다른 증상인 경우 식간에 투여하고, 흡착성이 있어서 다른 약의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른 약과 병용 시에는 충분한 시간 간격을 두고 투여합니다.
부작용으로 변비가 나타날 수 있으나 용량을 줄이거나 중단하면 개선됩니다.
ㆍ스멕타이트의 작용
스멕타이트는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등 여러 가지 미네랄이 다량 함유된 천연점토의 일종으로 흡착성 지사제입니다.
구조상 중간에 물을 함유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서 수분을 흡수하여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고 장내에서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병원성 세균, 독소, 바이러스를 흡착하여 배설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손상된 점막을 도포하여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작용도 합니다.
식도 및 위·십이지장의 통증 완화와 급성 혹은 만성 설사에 사용되며, 스멕타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ㆍ스멕타이트 용법
식도염인 경우에는 식후에 투여하고 다른 증상인 경우는 식간(식사와 식사 사이, 공복)에 투여합니다. 현탁액과 산제 두 가지 제형이 있으며, 현탁액는 투여 전에 잘 흔들어서 투여해야 하며, 연령에 따른 투여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멕타 용법]
ㆍ스멕타이트 주의사항
흡착성이 있어서 다른 약의 흡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다른 약과 함께 투여할 때에는 1~2시간의 충분한 시간 간격을 두고 투여해야 합니다.
스멕타이트의 투여가 수분공급 요법은 아니므로 설사로 인한 탈수증이 일어났을 때는 충분한 수분과 전해질의 공급이 필요합니다.
스멕타이트의 투여로 간혹 변비가 생기거나 심해지는 경우가 있지만, 투여량을 줄이거나 투여를 중단하면 증상이 개선됩니다.
장폐색(창자 막힘)의 병력이 있거나 장폐색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 시 주의해야 하며 복부 팽만이나 구토,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만성적으로 심한 변비가 있는 환자는 복용하기 전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투여한 지 7일이 지나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에는 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스멕타이트 복용 시 전신적인 흡수가 되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과 수유부에게 투여 시 태아에게 의미 있는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이나, 복용 전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ㆍ스멕타이트 부작용
위장관계 : 복부팽만감, 구토, 변비 등
피부 : 두드러기, 발진, 혈관부종 등
ㆍ참 고
✅ : 체했을때, 배탈에 「정로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