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홍조 치료 약 「인데놀, 미노씬, 이소티논, 수란트라, 엘리델크림」 효능과 부작용

ㆎ안면홍조 치료 약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안면홍조약은 얼굴 피부의 모세혈관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서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혈관이 늘어나서 생기는 염증을 줄이거나, 혈관을 수축시키거나,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모낭충이나 피지를 조절하는 약 등을 사용합니다.



ㆍ안면홍조와 주사

피부는 표피, 진피, 지방층으로 되어 있는데, 진피층에 있는 작은 실핏줄(모세혈관)의 수가 많아지거나 실핏줄로 흐르는 혈액 양이 늘어나면 피부가 붉어집니다.

감정적인 변화나 체온이 올라가는 상황에서 얼굴이 붉어지는 것은 정상적인 신체반응인데,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피부의 작은 혈관이 지속적으로 확장과 수축을 반복하다 비정상적으로 늘어진 상태로 유지되면 안면홍조가 생기게 됩니다.

주로 피부를 자극하는 환경(자외선, 건조한 환경 등), 폐경(여성 호르몬의 감소), 복용하는 약, 음주나 음식(맵거나 뜨거운 음식 등), 기타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는 얼굴, 목 부위 피부가 갑자기 붉게 변하면서 열감이 약 2~4분간 지속되며 하루에도 여러 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얼굴이 붉은 색을 띠면서 화끈거리는 증세가 나타나고 사라지는 것을 반복합니다.

적절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여 혈관이 늘어나고 염증이 악화되면, 우리가 흔히 ‘딸기코’라고도 하는 주사와 같은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ㆍ안면홍조 약 효능

안면 홍조는 계속 진행되는 질환이므로 꾸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는 먹는 약과 바르는 약을 같이 사용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수개월 이상에 걸쳐서 장기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경과에 따라서 용량과 용법을 조절해야합니다.

염증을 줄이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물은 주로 항생제, 면역을 조절하는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 피부의 교원섬유(콜라겐섬유)를 정상화해 장기간 사용시 증상을 완화하는 국소 레티노이드 등을 사용합니다.

피부 혈관이 늘어나면 혈관 벽이 약해져 체액이 피부로 흘러나와 염증을 일으키고, 염증 자극이 다시 혈관을 늘어나게 하여 얼굴이 더 붉어지는 악순환이 나타나므로, 염증을 줄이면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주사의 또다른 원인으로 피부의 모낭에 기생하는 모낭충을 줄이기 위해 국소 메트로니다졸 또는 국소 이버멕틴과 같이 모낭충을 줄이는 약을 사용하기도합니다.

혈관을 수축시키는 목적으로는 먹는 약으로 베타-아드레날린 수용체 차단제, 바르는 약으로 알파2-아드레날린 수용체 작용제인 브리모니딘 등을 사용합니다.

그 외 신경안정제를 감정변화에 특히 예민하게 반응하여 안면홍조 증세가 생기거나 안면홍조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또는 폐경에 의한 안면홍조가 생길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ㆍ안면홍조 먹는 약

항생제

주로 독시사이클린, 미노사이클린 등을 사용합니다.

항균효과 보다는 항염증 작용 때문에 사용되며 염증에 의해 주위 혈관이 확장되어 안면홍조가 나타날 때 염증을 줄여주어 증상이 개선되도록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복용한다 하더라도 가벼운 위장 장애 이외의 특별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먹는 약은 단기간 복용해서는 효과가 별로 없으며 최소 6개월 이상 장기복용이 필요합니다.

제품으로는 바이독시정, 독시사이클린정, 미노씬 등이 있습니다.

이소트레티노인

이소트레티노인은 합성 비타민 A 유도체인 레티노이드 제제로서 피지샘 크기를 줄이고 피지생산을 감소시키면서 홍조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안면홍조 중 염증이 심해서 여드름과 비슷한 뾰루지가 생기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나 점막을 건조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눈 증상이 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으로는 이소티논, 로아큐탄 등이 있습니다.

베타-아드레날린 수용체 차단제

교감신경 차단제로 혈관이 늘어나는 것을 줄여줍니다.

치료 효과는 치료를 시작하고 2-3개월 정도가 지나야 나타납니다.

프로프라놀올 등이 사용되며, 제품으로는 인데놀 등이 있습니다.

신경안정제

감정에 의한 안면홍조에 사용할 때에는 일반적인 신경안정제 용량보다 낮은 용량을 사용합니다.

부스피론 등이 사용되며, 제품으로는 부스파정 등이 있습니다.

ㆍ안면홍조 바르는 약

메트로니다졸, 이버멕틴

모낭충 자체를 제거하기도 하나 그 외에 염증을 줄이는 항염증 작용도 하므로 염증성 주사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로섹스겔, 수란트라크림 등이 있습니다.

브리모니딘

알파2-아드레날린 수용체 작용제로, 피부에 국소적으로 도포하여 사용할 때 직접적인 혈관수축 작용을 통해 주사로 인한 안면홍조 증상을 개선합니다.

약을 바르고 30분~1시간 정도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아침에 바르면 저녁까지 12시간 정도 효과가 지속됩니다.

장시간 사용 시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량이 증가하거나 증상이 더 심해지는 ‘리바운드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제품으로는 미소바겔 등이 있습니다.

트레티노인, 아다팔렌

피부에 바르는 국소 레티노이드 제제로는 트레티노인, 아다팔렌이 사용됩니다.

레티노이드 제제는 피부 진피층의 교원섬유(콜라겐섬유)를 정상화하여 탄력을 높여주어 혈관이 쉽게 늘어나는 것을 막아주어 혈관이 늘어져 생기는 홍조에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염증을 줄여주므로 홍조가 심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제품으로는 스티바에이크림, 디페린, 에피듀오포르테 등이 있습니다.

칼시뉴린 억제제

비정상적인 과도한 세포면역 발현을 억제함으로써 면역을 조절하는 약물로 면역반응을 조절하여 혈관이 늘어나서 생기는 염증을 줄여줍니다.

피메크로리무스, 타크로리무스 등이 사용됩니다.

주로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로 사용하는데, 안면홍조와 주사 치료를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엘리델크림, 프로토픽연고 등이 있습니다.

ㆍ안면홍조 약 주의사항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는 12세 미만의 소아가 복용하면 안 됩니다. 임부도 사용해서는 안 되며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에만 사용해야합니다.

베타차단제는 심장이 천천히 뛰는 서맥,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 저혈압, 저혈당, 천식, 건선 등이 있을 때는 주의해야합니다.

레티노이드 제제(이소트레티노인, 트레티노인, 아다팔렌)는 임산부 또는 가임기 여성은 사용하면 안 됩니다.

국소 레티노이드 제제는 햇빛을 피하여 저녁 취침 시에 바르도록 하고, 건조하거나 민감한 피부인 경우 충분한 보습이 필요합니다.

메트로니다졸은 임신 3개월까지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ㆍ안면홍조 약 부작용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는 식도궤양 및 식도염, 광과민반응, 말초부종, 빈맥, 식욕부진, 구역, 구토, 이명, 묽은 변, 소화불량, 삼킴곤란, 간담도 이상, 관절염, 근육통, 신장 및 비뇨기계 이상, 시각이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베타-아드레날린 수용체 차단제는 불안, 악몽, 과민, 졸림, 변비, 복통, 세기관지염, 식욕감퇴, 말초의 시린 증상, 기관지 경련, 홍반, 혈압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레티노이드 제제는 구순염, 구갈, 피부건조, 가려움증, 피부손상, 코점막 건조로 인한 코출혈, 결막염, 각막혼탁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뼈 통증, 근육통, 어지러움, 복통, 피부 벗겨짐, 두통, 구토, 시야이상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합니다.

메트로니다졸 외용제는 두드러기, 발진, 홍조, 위장관 불쾌감, 변비, 구내염, 복부경련, 구토, 두통, 배뇨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버멕틴 외용제는 타는 느낌, 피부 자극감, 접촉성 피부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브리모니딘 외용제는 홍반, 가려움, 홍조, 피부 화끈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ㆍ참 고

✅ : 테트라사이클린계 항생제 효과와 부작용

✅ : 항생제 미노사이클린 「미노씬」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 : 안면홍조를 일으키는 모낭충 제거 「이버멕틴」 알아보기

✅ : 아토피 연고 피메크로리무스 「엘리델크림」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ㆍLee. 약약약

네이버 지식iN 의약품, 약 효능, 성분 분야에서 “약약약” 으로 활동 중

더 궁금하신 내용은 지식iN 1:1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