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약 베포타스틴 「투리온정, 베포스타비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ㆎ투리온정 베포타스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베포타스틴은 두드러기, 가려움증 등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정제는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피부 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에 사용되고, 점안액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의한 가려움증 완화에 사용됩니다.



ㆍ투리온정 베포스타틴 효능

베포타스틴은 히스타민 1 수용체를 차단하여 히스타민이 수용체에 결합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와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되고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약효지속시간이 짧은 편이며, 혈액 -뇌 장벽을 투과하여 졸음, 진정 등의 중추신경계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반면에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약효지속시간이 긴 편이며, 혈액 -뇌장벽을 투과하는 특성이 낮거나 없어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졸음, 진정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베포타스틴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졸음, 진정 등의 부작용이 적은 편이고, 작용발현시간이 수분 이내로 빠르고 약효지속시간은 16시간으로 긴 장점이 있습니다.

정제는 다년성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 및 습진,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에 동반된 가려움증에 사용됩니다.

점안액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인한 가려움증에 사용됩니다.

투리온정, 베포스타정, 베포스타비정, 포타스틴오디정, 타리온정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ㆍ용 법

정제는 성인 기준 1회 10mg, 1일 2회 복용합니다.

점안액은 1회 1방울씩 1일 2회 점안합니다.

ㆍ주의사항

정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 시 주의해야 합니다.

장기간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는 베포타스틴을 투여함에 따라 스테로이드제를 감량할 경우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서서히 시행해야 합니다.

신장애 환자, 고령자에서 베포타스틴의 혈중 농도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저용량부터 복용해야 합니다. 이상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약의 용량을 줄이거나 잠시 중단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간장애 환자는 신중히 복용해야 합니다.

점안액

소프트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 사용하지 않으며, 점안 후 최소 10분이 경과한 후 착용해야 합니다.

눈이 충혈된 경우에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안 됩니다.

콘택트렌즈와 관련된 자극의 치료에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ㆍ부작용

정제

졸음, 권태감, 두통, 현기증, 구내건조, 설염, 오심, 구토, 위부불쾌감, 위통, 설사, 백혈구수 변동, 간효소 수치 상승, 뇨단백, 피부발진 등

점안액

경증의 미각 변화, 눈 자극, 두통, 비인두염, 과민반응, 발진 등

ㆍ베포스타틴 상호작용 약물

과량의 알콜과 같이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ㆍ참 고

✅ : 항히스타민제 세티리진 「지르텍, 알러샷, 세노바」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 : 알레르기엔 펙소페나딘 「알레그라, 펙소나딘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