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성 장애, 조울증 치료 약 종류 「오르필서방정, 라믹탈정, 바렙톨서방정」 효능과 부작용

ㆎ조울증 치료 약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조울증 약은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하는 기분장애 질환인 조울증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증상이나 정도에 따라 기분조절제, 항정신병약, 항우울제 등의 여러 가지 약물이 치료에 사용됩니다.

조울증 치료제는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해야 하며 임의로 복용을 중단하면 안 됩니다.



ㆍ조울증

조울증은 기분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입니다.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 장애’라하며 정식 명칭은 양극성 정동장애 입니다.

조울증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면서 생기는 다양한 증상의 조증 삽화를 보이는 I형과, 조증 삽화보다 증상이 경하고 상대적으로 지속기간이 짧은 경조증 삽화를 보이는 II형이 있습니다.

우울증 삽화가 독립적으로 또는 조증과 혼합되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조울증의 원인은 생물학적 원인, 유전적 원인, 심리 사회적 원인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길 수 있습니다.

ㆍ조울증 약 종류

기분조절제

기분조절제는 조증에서 울증으로, 울증에서 조증으로 기분이 전환되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를 가진 약물로는 리튬, 발프로산, 카르바마제핀, 라모트리진 등이 있습니다.

향정신병약

다른 약제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조증의 삽화인 경우 항정신병약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기분조절제와 병용투여 되기도합니다.

약물로는 올란자핀, 리스페리돈, 아리피프라졸, 쿠에티아핀 등이 있습니다.

항우울제

우울증 삽화 시기에는 항우울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항우울제의 치료로 조증 삽화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으로 기분조절제나 항정신병약과 병용투여 됩니다.

항불안제

불안 증상이나 불면 장애가 있는 경우 항불안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단기간 사용됩니다.

ㆍ기분조절제 종류

조울증 치료에 가장 주요하게 쓰이는 기분조절제 약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튬

리튬은 조울증(양극성 장애)의 유지요법과 조증 삽화 치료에 사용됩니다.

리튬은 신경세포와 근육세포에서 신경전달 물질인 카테콜라아민 및 나트륨 이온의 수송과 신경세포 내에서의 대사를 변화시켜 효과를 나타냅니다.

제품으로는 명인탄산리튬정, 환인탄산리튬정, 리단정 등이 있습니다.

발프로산

발프로산은 양극성 장애(조울증) I형, 뇌전증의 치료, 편두통 예방에 사용됩니다.

발프로산은 뇌의 억제성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작용을 증가시키고, GABA의 합성 및 분해에 관여하는 효소를 억제합니다.

제품으로는 오르필서방정, 바렙톨서방정, 데파킨크로노정 등이 있습니다.

카르바마제핀

카르바마제핀은 조울증의 조증 삽화, 삼차신경통, 조증, 간질, 조현병의 흥분상태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카르바마제핀은 세포 내 나트륨 이온의 유입 또는 시냅스 전달 감소, 복측핵 활성 감소, 신경 반응을 이끄는 측두 자극의 누적을 감소시킵니다.

제품으로는 카마제핀정, 테그레톨정 등이 있습니다.

라모트리진

라모트리진은 제 1형 양극성 장애 환자의 우울 삽화 재발방지, 간질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라모트리진은 흥분성 아미노산인 글루타메이트의 분비를 저해하고, 나트륨 채널의 신경막을 안정화 시켜줍니다.

제품으로는 라믹탈정, 라모스탈정 등이 있습니다.

ㆍ기분조절제 용법

리튬

1일 0.6~1.8g을 1일 3회 분할하여 복용합니다.

연령과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해야합니다.

발프로산

양극성장애 I형의 치료에서 발프로산의 용량은 체중 kg당 20mg이며, 개개 환자의 상태에 따라 혈중 발프로산나트륨 농도가 50~125μg/mL에 도달하도록 용량을 조절해야합니다.

1일 최대 용량은 체중 kg당 60mg이며 이 용량을 초과하면 안 됩니다.

카르바마제핀

조증과 조울증의 조증 삽화, 조현병의 흥분상태의 치료 용량은 초회량으로 1일 200~400mg을 1~2회에 분할 복용합니다.

최적 효과가 얻어질 때까지(1일 600mg) 천천히 증량합니다.

증상에 따라 1일 1200mg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해야합니다.

라모트리진

18세 이상 성인의 조울증의 치료에 있어서 라모트리진의 복용은 유지 안정화 용량에 도달할 때까지 6주간 점차적으로 증량해야합니다.

ㆍ기분조절제 주의사항

리튬

리튬의 독성은 혈중 리튬의 농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고, 치료 농도에서도 독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치료 중 혈중 리튬의 농도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합니다.

어지러움 및 졸음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자동차 운전 등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면 안 됩니다.

심각한 심혈관 또는 신질환 환자, 쇠약, 탈수, 나트륨 고갈 상태의 환자, 임산부의 경우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발프로산

간 질환이 있거나 병력이나 가족력이 있는 환자, 카바네펨계 항생물질(베타미프론, 메로페넴, 이미페넴, 실라스타틴, 파니페넴)을 투여 중인 환자, 포르피린증 환자, 메플로퀸을 투여 중인 환자, 임산부의 경우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환자의 자살 충동 또는 자살행동, 우울증의 발현 또는 악화 및 기분과 행동의 비정상적 변화에 대하여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카르바마제핀

중증의 혈액장애 환자, 방실차단 환자, 현저한 서맥 환자(50회/분 미만), 골수억제 및 간성 포르피린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임산부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환자의 자살 충동 또는 자살행동, 우울증의 발현 또는 악화 및 기분과 행동의 비정상적 변화에 대하여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라모트리진

복용 시 부작용으로 특히 소아에게서 중증의 피부발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임산부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주요 우울증이나 다른 정신과적 질환을 가진 소아 및 청소년 환자의 자살 충동 및 자살행동 위험과 관련하여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ㆍ기분조절제 부작용

현기증, 두통, 졸음, 오심, 구토, 무력증, 서맥, 발진 등

ㆍ참 고

✅ : 조현병, 조울증 치료 아리피프라졸 「아빌리파이정, 아리피졸정」 효능과 부작용

✅ : 삼환계 항우울제 노르트립틸린 「센시발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ㆍLee. 약약약

네이버 지식iN 의약품, 약 효능, 성분 분야에서 “약약약” 으로 활동 중

더 궁금하신 내용은 지식iN 1:1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