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알아야 할 방광염 증상과 원인

ㆎ방광염 증상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건강을 생각하는 SANTAL+입니다.

여성분들이라면 한번쯤은 경험해 보셨을 방광염, 꽤나 불편하고 짜증나는 그 증상 때문에 고생하신 분들 많으시죠?

오늘은 바로 그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해요.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는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ㆍ방광염이란?

방광염은 요로계의 해부학적, 기능적 이상 없이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방광 내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로, 전체 여성의 30% 이상이 평생 한 번 이상 겪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염

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원인은 요도로부터의 상행성 감염입니다.

여성의 요도는 남성에 비해 길이가 짧고 항문과의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세균이 쉽게 침입할 수 있습니다.

또, 질 분비물이나 대변이 요도 입구 주변에 묻으면 세균이 방광으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증상은 빈뇨, 잔뇨감, 배뇨 시 통증, 혈뇨 등이 대표적이며, 심한 경우에는 골반통이나 발열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신우신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 방광염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ㆍ방광염 발생의 주된 원인

주로 대장균이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항문과 요도가 가까운 여성의 신체적 구조 때문입니다.

항문 주위에 존재하는 대장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올라가 방광염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방광염그 외에도 성관계로 인한 세균 감염, 요도 자극, 임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이후에는 여성호르몬의 감소로 인해 방광의 점막 조직이 얇아지고, 이로 인해 세균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스트레스나 피로 등도 면역력을 약화시켜 방광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ㆍ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방광염 증상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소변을 참기 어려운 절박뇨, 배뇨 시 통증, 혈뇨, 혼탁뇨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방광염이 진행되면서 점차 심해질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발열이나 오한 등의 전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또, 골반통이나 하부 요통이 나타나기도 하며, 아랫배에 통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은 치료가 늦어질수록 증상이 악화되고, 신장 감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는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ㆍ방광염을 유발하는 생활습관과 환경

카페인, 알코올 섭취는 방광을 자극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폐경기 이후 여성들은 에스트로겐 분비가 감소하면서 방광의 방어력이 떨어져 방광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역력 저하는 모든 염증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방광염 역시 면역력이 떨어지면 세균 번식이 쉬워지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섭취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ㆍ방광염 예방을 위한 일상 속 팁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소변 참지 않기 같은 생활 습관 교정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하루에 6~8잔 이상(1,500~2,000ml)의 물을 섭취하여 소변을 자주 배출하는 것이 좋으며, 소변을 참으면 방광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소변이 마려울 때는 참지 않고 바로 화장실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생식기 주변을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하며, 회음부나 질 입구에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ㆍ방광염 치료

급성 방광염의 일차적인 치료로는 적절한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방광염 치료 약 알아보기

✅ : 방광염 약 종류 「요로신, 유로펜정, 저령탕, 네프리스엔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 : 방광염 빨리 낫는 법, 치료제 알아보기

만성 방광염의 경우는 장기간의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만성 방광염의 유발 요인을 찾아 이를 제거 혹은 교정하는 것입니다.

재발성 방광염의 경우 요로감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6개월 이상의 항생제 예방요법을 시행하기도 하지만, 지속적인 항생제 투여는 내성균을 증가시킬 수 있어 의사와 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행동치료, 바이오피드백, 전기자극 치료 등이 있으며, 방광내 약물 주입 등도 치료에 사용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여성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알려드렸는데요.

혹시라도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에 위와 같은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시다면 더 이상 방치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셔서 검사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ㆍ참 고

✅ : 다리에 벌레가 기어다니는 느낌? 「하지불안증후군」이란?

✅ : 다이어트와 해독에 좋은 「레몬물 효능」 같이 알아보기


ㆍLee. 약약약

네이버 지식iN 의약품, 약 효능, 성분 분야에서 “약약약” 으로 활동 중

더 궁금하신 내용은 지식iN 1:1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