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탈라조파립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탈라조파립은 세포주기 조절, DNA 복구 등에 관여하는 PARP 효소를 억제하여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표적 항암제입니다.
BRCA 유전자 변이가 있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환자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ㆍ탈라조파립 효능
탈라조파립은 DNA 손상을 복구하는 PARP 효소를 억제하는 표적 항암제입니다.
체내에서 DNA는 정상적인 대사 활동이나 방사선, 항암치료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해 손상을 받게 되며, 하루에 세포 당 100만 개의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손상은 세포 자체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유전될 수도 있기 때문에 생체 내에서는 매우 활발하고 적절하게 DNA 손상을 복구합니다.
DNA 손상은 PARP 효소와 BRCA 유전자가 관여하는 두 가지의 복구 과정을 갖습니다.
둘 중 하나에만 문제가 있다면 세포의 생존에 큰 문제가 없지만, 둘 모두에 문제가 있으면 세포는 DNA 손상을 복구할 수 없어 사멸하게 됩니다.
따라서 BRCA 유전자에 변이가 있는 암 환자에게 PARP를 억제하는 약을 투여하면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사멸하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탈라조파립은 올라파립, 루카파립, 니라파립에 이어 시장에 출시된 PARP 억제제로 BRCA 변이가 있는 유방암 치료제로 2018년 10월 미국 FDA의 승인을 받았으며, 2020년 7월 국내에서 허가받았습니다.
탈라조파립은 이전에 항암화학요법 치료 경험이 있는 생식선 유방암감수성 유전자(gBRCA) 변이 HER2 음성인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유방암 성인 환자의 치료에 단독으로 사용됩니다.
제품으로 탈제나가 있습니다.
ㆍ탈라조파립 용법
1일 1회, 1mg을 음식물 섭취와 상관없이 복용합니다.
캡슐을 통째로 삼켜야 합니다.
질병이 진행하거나, 허용할 수 없는 독성이 발생할 때까지 복용을 지속해야합니다.
구토하거나 복용을 잊은 경우에는 추가로 복용하지 않으며, 예정된 다음 복용시간에 복용합니다.
이상반응에 따라 복용을 잠정 중단하거나 용량 감소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ㆍ탈라조파립 경고
탈라조파립을 포함한 PARP 억제제를 투여받은 환자에서 골수이형성증후군 및 급성골수성백혈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용을 시작하기 전 전혈구수를 확인해야 하고, 복용 기간 동안 매달 혈액학적 독성을 모니터링해야합니다.
임부가 복용할 경우 태아에게 위해할 수 있습니다. 가임 여성은 복용 기간 동안 임신해서는 안 되며, 복용을 시작할 때 임신한 상태가 아니어야 합니다.
ㆍ탈라조파립 주의사항
탈라조파립 복용으로 빈혈, 백혈구 감소, 혈소판 감소 등의 골수 억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용하는 동안 혈액학적 지표와 증상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피로, 무력증,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어 운전 및 기계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ㆍ탈라조파립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 탈모, 혈당 상승, 혈청 칼슘 농도 감소, 구역, 구토, 설사, 식욕 감소, 복통, 헤모글로빈 감소, 빈혈, 백혈구 감소증, 호중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간효소 수치 상승 등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미각 장애, 소화불량, 구내염, 림프구 감소증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급성 골수성 백혈병, 골수이형성증후군 등
ㆍ탈라조파립 상호작용 약물
[탈라조파립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유방암 치료 「타목시펜정, 놀바덱스디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 : 결장암, 유방암, 위암 항암제 카페시타빈 「젤로다」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