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다로루타마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다로루타마이드는 전립선암 치료제입니다.
암세포를 특이적으로 공격하는 2차 호르몬 치료제 중 하나로, 남성호르몬(안드로겐) 수용체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막습니다.
ㆍ전립선암 치료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생식기 부속샘의 하나로, 정자를 운반하는 정액의 상당 부분을 만들어내고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에 생긴 악성 종양으로, 진행 경과에 따라 암세포가 전립선 내에 국한된 ‘국소 전립선암’, 다른 장기로 퍼지진 않았으나 암이 전립선을 벗어난 ‘국소적으로 진행된 전립선암’, 다른 장기로 암세포가 퍼진 ‘전이 전립선암’의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전립선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장기로, 다른 암과 달리 남성호르몬이 전립선암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을 치료할 때, 남성호르몬의 생성을 차단하거나 기능을 억제하면 암의 진행을 막거나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에서 사용되는 호르몬 치료의 종류로는 남성호르몬을 생산하는 고환을 수술로 제거하는 고환 적출술, 약물로 고환 적출과 같은 효과를 얻는 성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촉진제 투여, 에스트로겐 제제 투여, 항남성호르몬 제제 투여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립선암은 처음에는 호르몬 치료를 잘 받아들이는 호르몬 수용성 전립선암(HSPC)으로 80~90%의 높은 반응률을 보입니다.
하지만 호르몬 치료를 계속하면 결국에는 호르몬에 반응하지 않는 암세포만 살아남아 호르몬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거세 저항성 전립선암(CRPC)으로 진행됩니다.
거세 저항성 전립선암은 생존 기간이 매우 짧으며, 현재 개발된 치료제들은 생존율을 크게 높이지는 못합니다.
이때에는 병의 진행을 늦추고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진통제로 통증을 조절하며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 등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치료에 반응하지 않더라도 남성호르몬에 노출되면 암이 더 진행될 수 있어 호르몬 치료를 지속해야 하며, 최근에는 전립선암에 과발현 되어 있는 호르몬 수용체를 찾아내어 전립선암 세포를 특이적으로 공격하는 2차 호르몬 치료제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ㆍ다로루타마이드 효능
다로루타마이드는 2차 호르몬 치료제 중 하나로, 남성호르몬(안드로겐) 수용체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막습니다.
제품으로는 뉴베카정이 있습니다.
ㆍ다로루타마이드 용법
다로루타마이드 600mg을 1일 2회 통째로 음식과 함께 복용합니다.
양측 고환 절제술을 받지 않았다면 성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작용제를 함께 복용해야 합니다.
견딜 수 없는 약물 이상반응을 나타낸 환자는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복용을 중단하거나 300mg 1일 2회 복용으로 감량해야 합니다.
증상이 개선되면 600mg 1일 2회로 재개합니다.
혈액투석을 받지 않는 중증 신장애 환자와 중등도 간장애 환자는 300mg 1일 2회로 시작하는 것을 권장됩니다.
ㆍ다로루타마이드 주의사항
다로루타마이드를 복용하는 남성이 가임 여성 또는 임신부와 성행위를 하는 경우, 치료 기간과 치료 완료 후 1주일 간 효과적인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ㆍ다로루타마이드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중추신경계 : 피로감 등
혈액계 : 호중구 감소증 등
간 : 간효소 수치 증가 등
근신경계 : 무력증 등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심혈관계 : 허혈성 심질환, 심부전 등
피부 : 발진 등
근신경계 : 사지 통증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고혈압, 혈뇨, 뇨저류, 폐렴 등
ㆍ다로루타마이드 상호작용 약물
[다로루타마이드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