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치질 약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치질 약은 항문에 발생하는 치핵, 치열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치질로 인한 통증, 가려움증 및 작열감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치질용 외용제 및 경구용 진통제, 질환의 울혈을 개선하고 치료하는 경구용 혈관강화 성분, 소염효소제 등이 있습니다.
ㆍ치질 약
치질은 치핵, 치열, 치루 등 항문 질환을 총칭해서 부르는 용어입니다.
대부분 치핵인 경우가 많으며 치질약은 항문에 발생하는 치핵, 치열 등의 질환을 치료하는 약입니다.
치루는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하고 치핵이 치질의 대부분을 차지하므로, 치질약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치핵 치료제를 말합니다.
치질약은 항문 질환인 항문 벽의 정맥 혈관 그물이 늘어나서 혹이 생긴 치핵,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 등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치질약의 종류로는 항문의 주위를 직접 치료하는 크림이나 좌약 등의 외용제와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등의 경구약이 있습니다.
치질의 정도, 환자의 상태 등에 사용되는 약물의 종류가 달라지며 의사의 진단과 처방에 의해 사용되는 전문의약품과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 있습니다.
치질의 일반의약품적은 우선적으로 통증, 가려움증 및 작열감 같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질용 외용제나 경구용 진통제를 사용합니다.
그 외 질환의 울혈 증상을 개선하고 치료하는 경구용 혈관강화 성분, 소염효소제 등을 사용하기도합니다.
환자가 변비를 동반할 경우에는 대변을 무르게 하는 대변연화제(도큐세이트 성분)를 사용하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설사를 유발하는 락툴로오스 같은 삼투성 하제나 비사코딜과 같은 자극성 하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ㆍ외용제 치질 약
치질용 외용제 중 제형에 따라서 좌약이나 주입형 연고는 내치핵에 적용하기 쉽고, 연고나 크림은 외치핵이나 치열에 적용하기 쉽습니다.
국소마취제, 멘톨, 스테로이드 제제, 혈관수축제, 피부나 점막을 보호하는 수렴제, 피부 보호 성분 등을 사용합니다.
국소마취
치질용 외용제에 사용하는 국소마취성분으로 벤조카인, 디부카인, 리도카인, 프라목신 등이 있습니다.
치질로 인한 통증과 가려움증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켜줍니다.
외치핵과 치열은 특히 통증이 심하므로 통증 및 가려움증을 효과적으로 완화시켜주는 국소마취제 성분을 포함한 제제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제품으로는 헤모렉스크림 등이 있습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치질용 외용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성분으로 히드로코르티손, 프레드니솔론 등이 사용됩니다.
혈관을 수축하고 세포막을 안정화시키는 작용으로 강력한 항염 효과를 나타내고 특히 부종과 항문소양증에 효과적입니다.
혈관수축제
혈관수축 성분으로 페닐에프린, 테트라히드로졸린, 나파졸린 등이 사용됩니다.
치핵의 울혈 및 부종을 감소시켜 배변 통로를 넓혀주므로 배변 곤란감을 완화시켜주고, 배변 시 마찰을 줄여주어 이차적으로 출혈을 감소시키고, 치질 부위를 수축시켜 가려움증, 타는듯한 느낌, 불쾌감을 줄여줍니다.
박테리아 배양액
항문 대장균 배양액에서 추출한 세포 내용물이나 대사물을 채취하여 약독화시킨 물질로, 면역반응을 자극하고 항체 형성 및 백혈구 활성을 증진시켜 항문 세균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치핵 부위에 새로운 결합조직 형성을 촉진하는 효과를 합니다.
제품으로는 포스테리산 등이 있습니다.
자운고
지치의 뿌리(자근)을 함유한 한방의약품으로 소염진통 및 피부 재생 작용이 있어 치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품으로는 자운고 등이 있습니다.
복합제
멘톨은 국소마취 성분과 비교하여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감소시켜 주는 효과가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무난하게 치핵 및 치열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알란토인, 네오마이신, 황산아연, 토코페롤 등의 성분이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국소마취제 성분과 함께 복합제로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렉센에스연고, 프록토세딜연고, 푸레파연고, 치젤연고, 푸레파인연고, 누보클렌, 애니클렌 등이 있습니다.
ㆍ경구용 치질 약
치질용 경구용 일반의약품에는 디오스민, 헤스페리딘, 트록세루틴과 같은 혈관강화제와 을자탕과 같은 한방제제 등이 사용됩니다.
대체로 치질용 외용제의 보조제로 사용합니다.
혈관강화 성분
혈관강화 성분인 디오스민, 헤스페리딘, 트록세루틴은 활성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여 정맥혈관의 긴장도를 높여 혈액순환 및 혈관강화를 돕고 이상 항진된 혈관의 투과성을 감소시켜 소염 및 부종완화 작용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치질에 의한 출혈, 통증 및 가려움증을 완화합니다.
제품으로는 치센, 베니톨정, 베노론, 엘라스에이, 치지래 등이 있습니다.
을자탕
한방생약 제제 중 을자탕은 대표적인 한방 제제로, 당귀, 감초, 승마, 대황, 시호, 황금 등의 생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외 서양칠엽수종자, 목단피, 자근, 토코페롤을 함유한 과립제가 항문 주위 말초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하여 치질 증상 개선에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치평정, 을자탕 등이 있습니다.
ㆍ치질 약 주의사항
국소마취 성분은 환부에 출혈이 심하거나 환자가 혈압강하제, 항우울제를 복용 중인 경우, 임신 중인 경우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국소마취 성분 중 리도카인은 발진, 자극감 등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성분은 7일 이상의 장기간 사용 또는 화농이 있거나 심한 상처가 있을 때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페닐에프린 등 혈관수축제는 교감신경 자극 작용을 통해 혈관을 수축시키므로 제품에 따라 환자가 항우울제 또는 혈압강하제를 복용 중이거나 심장질환, 고혈압, 갑상선 질환 및 당뇨병,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하 배뇨곤란이 있는 경우, 임부 및 수유부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장기간 사용하면 과도한 혈관수축으로 국소의 울혈을 초래하여 오히려 치질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치질용 외용제와 경구제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는 성분이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디오스민, 헤스페리딘, 트록세루틴 등 경구용 혈관강화 성분 제품은 주로 급성 치질환자에게 유효하며, 임신 초기 3개월 이내인 환자, 수유부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경구용 한방생약 제제에 함유된 대황은 변비를 동반한 경우 더 효과적일 수는 있으나 이미 다른 완화제를 사용 중인 경우에는 병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ㆍ치질 약 부작용
외용제
가려움증, 부종, 붉어짐, 출혈 등
경구약
속쓰림과 미식거림 등의 위장 장애, 피부발진 등
ㆍ참 고
✅ : 효과 빠른 치질 약 「치센, 베노론」 디오스민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