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감기 심할때 「슈다페드정」 슈도에페드린 효능, 부작용 알아보기

ㆎ코감기에 효과적인 슈도에페드린(슈다페드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슈도에페드린은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입니다.

코 점막에 있는 교감신경 수용체에 직접 작용하여 코점막의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단일제로 사용하거나 항히스타민제 등과 복합제로 사용하여 감기나 상기도 알레르기 증상에 사용합니다.


ㆍ슈도에페드린 작용(효능)

코 점막의 교감신경 수용체를 직접 자극하여 코 점막의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감기나 상기도의 각종 질환으로 인한 코 점막의 충혈(비충혈)이나 부어오름 등으로 인한 코 막힘 증상을 완화합니다. 그 밖에도 교감신경 흥분작용으로 기관지 근육의 이완 작용과 심장 박동 수 증가, 심장의 수축력 강화 작용도 나타냅니다.

슈도에페드린 단일제는 감기나 부비동염, 상기도 알레르기 에 의한 코점막 충혈 증상에 사용합니다. 단일제의 경우 경구용 정제와 액제 형태의 제형이 있으며 슈다페드정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슈도에페드린 복합제는 항히스타민제나 소염진통제, 진해거담제 등과 복합되며 알레르기 비염 및 감기의 여러 가지 증상(콧물, 코막힘, 기침 등) 완화에 사용됩니다.

ㆍ슈도에페드린 용법

성인(12세 이상)의 경우 1회 30 ~ 60mg을 1일 3 ~ 4회 복용합니다.

4~11세 환자의 경우 1회 30mg을 1일 3 ~ 4회 복용합니다.

1일 총 투여횟수는 4회를 넘지 않아야 하며 투여시간 간격은 최소 4시간을 유지해야 합니다.

슈다페드정슈도에페드린

ㆍ슈도에페드린 금기사항

심혈관 질환(허혈성 심장병, 폐쇄혈관질환, 고혈압 등) 환자나 심한 관동맥질환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모노아민산화효소저해제를 투여 중이거나 투여를 중지한지 2주 이내의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나 당뇨병, 폐쇄각 녹내장, 크롬친화세포종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중증의 신장애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수유부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ㆍ슈도에페드린 주의사항

일주일 이상 투여해도 증상의 개선이 없거나 고열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있거나 방광 기능에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주의해서 투여해야 합니다.

강심제인 디곡신을 투여 받고 있는 환자에게 투여 시 부정맥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투여해야 합니다.

안(눈)내압이 상승되어 있는 환자나 비만 환자, 갑상선 질환 환자에게는 주의해서 투여해야 합니다.

신장 장애 환자나 중증의 간질환자에게 투여 시 주의해야 합니다.

임부 혹은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투여 시 주의해야 합니다.

ㆍ슈도에페드린 부작용

부정맥, 저혈압, 심계 항진, 혼동, 떨림, 불안, 불면, 졸음, 발한, 피부발진, 식욕부진, 변비, 설사, 구토, 입 마름, 배뇨 곤란, 근육경련, 시야 몽롱, 이명 등

ㆍ슈도에페드린 상호작용 약물

슈도에페드린 상호작용 약물

[슈도에페드린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효과빠른 감기약 「테라플루」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