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발성 폐섬유증, 간질성 폐질환 치료 닌테다닙 「오페브」 효능과 부작용

ㆎ닌테다닙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닌테다닙은 특발성 폐섬유증과 간질성 폐질환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식사 후 즉시 복용하며 씹거나 분쇄하지 말고 물과 함께 캡슐 전체를 복용해야합니다.



ㆍ특발성 폐섬유증

특발성 폐섬유증(IPF)은 폐의 조직에 점진적으로 염증이 발생하고 섬유화가 진행되어, 폐기능의 저하를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폐손상의 정도, 질병이 진행되는 속도, 합병증의 여부에 따라 다르며, 활동 중 숨가쁨, 기침, 체력 감소, 피곤함으로 시작됩니다.

질병의 원인으로 50세 이상, 과거 흡연자였던 사람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ㆍ닌테다닙 효능

닌테다닙은 특발성폐섬유화증의 병리기전에 관여하는 섬유성 성장인자 수용체들을 표적으로 하는 저분자 티로신키나아제 억제제(TKI)입니다.

주요 표적이 되는 수용체는 혈소판유래 성장인자수용체(PDGFR α, β), 섬유아세포 성장인자수용체(FGFR 1-3), 혈관내피 성장인자수용체(VEGFR 1-3)입니다.

닌테다닙은 표적 수용체의 티로신키나아제와 경쟁적으로 결합하여 세포 내에서의 신경전달 과정을 차단함으로써 특발성 폐섬유증의 질병 진행을 감소시켜줍니다.

제품으로는 오페브가 있습니다.

ㆍ닌테다닙 용법

성인의 경우, 1회 150mg씩 12시간 간격으로 1일 2회 복용합니다.

식사 후 즉시 복용하며 씹거나 분쇄하지 말고 물과 함께 복용해야합니다.

권장용량으로 복용했을 때 부작용이나 불편함이 있다면, 1회 100mg씩 1일 2회 복용이 권장되며, 부작용이나 불편함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닌테다닙 복용을 중단해야합니다.

복용 시점에서 복용을 놓쳤을 경우 다음 복용 시간에 권장용량을 복용해야합니다.

이때 추가 용량을 복용하면 안 됩니다.

1일 권장용량은 300mg이며, 권장용량을 초과해서 복용하면 안 됩니다.

ㆍ닌테다닙 금기사항

중등도 및 중증의 간장애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ㆍ닌테다닙 주의사항

위장장애 환자(설사, 구역, 구토 등), 위장 천공 또는 최근 복부 수술을 한 환자, 출혈 위험이 있는 환자(유전적 소인 또는 항응고제 최고 용량 투여 등), 동맥 또는 정맥혈전색전증 환자, 수술 전·후의 환자, 고혈압 환자, QT 간격 지연 환자는 주의해야합니다.

신장애 및 신부전의 위험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용량을 감량하거나 일시적으로 복용을 중단해야합니다.

복용 중 황달과 같은 증상이나 임상적 징후와 함께 간수치가 증가하는 경우 복용을 중단해야합니다.

고혈압 유무와 상관없이 닌테다닙 같은 혈관내피 성장인자수용체(VEGF) 경로를 억제하는 약물을 사용하는 환자에게 동맥류 및 동맥박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및 동맥류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닌테다닙으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동맥류 및 동맥박리의 위험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합니다.

흡연이 닌테다닙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환자는 흡연을 피해야합니다.

ㆍ닌테다닙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설사, 구토, 구역, 복통, 간효소 상승, 알라닌아미노기전이효소(ALT) 상승, 대사 및 영양 이상, 식욕 감소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약물에 의한 간 손상, 아스파르트산아미노기전이효소(AST) 상승, 알칼리성인산분해효소(ALKP) 상승, 감마글루타밀전이효소(GGT) 상승, 고혈압, 출혈, 체중 감소, 두통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췌장염, 고빌리루빈혈증, 혈소판 감소증, 탈모

ㆍ닌테다닙 상호작용 약물

닌테다닙 상호작용 약물

[닌테다닙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폐섬유증 치료 피르페니돈, 닌테다닙 「피레스파, 오페브」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ㆍLee. 약약약

네이버 지식iN 의약품, 약 효능, 성분 분야에서 “약약약” 으로 활동 중

더 궁금하신 내용은 지식iN 1:1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