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구셀쿠맙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구셀쿠맙은 판상 건선, 손발바닥 농포증, 건선성 관절염 치료에 사용하는 항체치료제입니다.
면역세포가 만들어 내는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면역과 염증반응을 억제합니다.
냉장고에 차광해서 보관하는 주사제로 정확한 투여법을 인지한 후 사용해야합니다.
ㆍ구셀쿠맙 효능
구셀쿠맙은 인간화 면역글로불린G1 단클론항체로 면역과 염증반응의 신호전달 물질인 인터루킨-23(IL-23)과 결합합니다.
즉, 특정 사이토카인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면역과 염증반응을 억제합니다.
중등도에서 중증의 판상 건선 또는 손발바닥 농포증 치료와 기존 치료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은 건선성 관절염치료에 사용됩니다.
제품으로 트렘피어가 있습니다.
ㆍ구셀쿠맙 용법
처음 100mg → 4주 후 100mg → 이후 8주마다 100mg을 피부 아래에 주사(피하주사)합니다.
관절 손상의 위험이 높은 건선성 관절염 환자의 경우에는 매 4주마다 100mg 투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다른 염증 조절 약물과 병용해야합니다.
프리실드시린지 형태의 주사제를 이용해 환자가 직접 주사할 수 있습니다.
원래의 제품 상자에 넣어 차광하여 냉장보관하다가 주사 30분 전 냉장고에서 꺼내 이물질과 변색 여부를 확인한 뒤 투여합니다.
기포가 생기기 쉬우므로 흔들면 안 됩니다.
이전 주사부위와 홍반 등의 피부 증상이 있는 부위를 피해 상완, 허벅지, 또는 복부에 주사합니다.
ㆍ구셀쿠맙 주의사항
면역억제로 인해 투여 중 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며, 감염의 징후나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환자의 결핵 감염에 대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투여 시작 전 잠복결핵에 대한 치료를 시작해야 하며, 활동성 결핵 감염이 있는 환자의 경우 감염 상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투여해야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환자의 연령에 맞는 모든 예방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고려하며, 치료를 시작한 이후에는 생백신 투여는 피해야합니다.
일부 환자에서 약물에 대한 항체가 생성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약물의 효과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ㆍ구셀쿠맙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상기도 감염 등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약물 중화 항체 생성, 주사부위 반응, 두통, 근육통, 설사, 간기능 이상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두드러기, 칸디다증, 편두통 등
ㆍ구셀쿠맙 상호작용 약물
[구셀쿠맙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건선 치료에 사용하는 「리도멕스, 휴미라」 등 치료제 알아보기
✅ : 건선, 크론병,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아달리무맙 「휴미라, 유플라이마」 효능과 부작용
ㆍLee. 약약약
네이버 지식iN 의약품, 약 효능, 성분 분야에서 “약약약” 으로 활동 중
더 궁금하신 내용은 지식iN 1:1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