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데소나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데소나이드는 항염작용을 하는 국소용 부신피질호르몬 스테로이드제 약입니다.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 가려움증을 완화시킵니다.
국소에 사용하여도 체내에 흡수되어 전신에 작용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신체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거나 환부를 덮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ㆍ데소나이드 효능
데소나이드는 국소용 부신피질호르몬으로 스테로이드제에 속하며, 피부에 적용 시 화학적인 염증매개 물질의 활성을 억제함으로써 항염증, 항가려움, 혈관수축 작용을 나타냅니다.
데소나이드는 다른 부신피질호르몬제에 비해 약한 스테로이드제입니다.
부신피질호르몬제에 반응하는 피부질환의 염증 및 가려움의 완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제형으로는 로션과 크림이 있으며, 제품으로 데소나로션, 데소나크림, 데스오웬, 데스원로션, 데소니아로션, 마일드원크림, 토피덤 등이 있습니다.
ㆍ데소나이드 용법
환부의 상태에 따라 1일 2∼3회 얇게 발라줍니다.
로션은 잘 흔들어서 사용해야 합니다.
보습제와 같이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상태가 호전될 경우 치료를 중단해야 하며, 만약 2주 이내에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경우 재진단해야 합니다.
밀봉붕대법을 사용하면 안 되며, 전신흡수의 위험이 증가됩니다.
ㆍ데소나이드 금기사항
1세 이하의 영아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피부의 결핵 등의 세균, 진균, 바이러스 및 기생충 감염 부위(단순포진, 우두증, 수두 포함)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눈에 사용할 경우 녹내장이 유발될 위험이 있으므로 안과용으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궤양이 생긴 병소, 여드름, 주사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ㆍ데소나이드 주의사항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유·소아, 고령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데소나이드를 국소치료용으로 사용해도 체내에 흡수되어 전신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전신으로 흡수되면 뇌하수체-부신피질계의 기능을 가역적으로 억제할 수 있으며, 치료 중지 후 부신피질호르몬이 결핍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에서 쿠싱 증후군, 고혈당증 및 당뇨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과량을 도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신체에 광범위하게 사용하거나 밀봉붕대법을 실시하는 경우 전신작용의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지시된 것 이외에 다른 부위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의사의 지시 없이 환부에 붕대를 감거나 덮어서는 안 되며 국소적 부작용의 어떤 징후라도 나타나면 뇌하수체-부신피질계의 기능억제 여부를 검사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바르고 일시적인 자극이 나타날 수 있으나, 지속해서 자극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피부감염이 나타나면 적절한 항균제 또는 항생제를 사용해야 하므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처치 후에도 신속하게 호전되지 않으면 데소나이드의 지속적인 사용 여부를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ㆍ데소나이드 부작용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자통(찌르는 통증), 작열감, 자극감, 접촉피부염, 상태악화, 피부박리, 가려움증, 심한 일시적인 홍반과 건조감, 인설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모낭염, 다모증, 여드름 모양 또는 농포성 발진, 색소침착저하, 입주위 피부염, 2차 감염, 손 발 끝부분 피부위축, 반상출혈 자색반, 선조증(튼살), 땀띠, 얼굴의 모세혈관확장, 주사 악화, 욕창궤양, 하지궤양 등
ㆍ참 고
✅ : 습진, 아토피 순한 연고 히드로코르티손 「락티케어, 하티손로션」 효능과 부작용
✅ : 아토피 연고 종류 「오라메디,리도멕스,프로토픽」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