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라모세트론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라모세트론은 구역, 구토를 예방,멈추게 하거나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데 사용됩니다.
정제 외에도 구강붕해 정제 및 필름제, 주사제 등 다양한 제품이 사용되므로 정확한 용법으로 사용해야됩니다.
ㆍ라모세트론 효능
우리 몸에는 5-HT 수용체가 있는데 이 수용체의 하위 유형 중 하나가 5-HT3 수용체입니다.
5-HT3 수용체는 뇌의 중요한 신경전달물질로 알려진 세로토닌 수용체로 5-HT3 수용체의 95%는 위장관 세포와 내장신경에 분포하면서 위장관의 감각 기능 및 운동 기능 등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라모세트론은 작용하는 부위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미주신경 말단, 그리고 화학수용체 방아쇠 영역(CTZ)에 있는 5-HT3 수용체를 선택적으로 길항하면 세로토닌의 방출을 억제하여 구토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고, 위장관 평활근에서 작용하면 위장관 평활근이 수축하는 것을 억제하여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주로 고용량 0.1 ~ 0.3mg으로 사용될 경우에는 구토억제를 위해 사용되며 저용량인 2.5 ~ 10㎍으로 사용될 때에는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완화에 사용됩니다.
고용량 라모세트론은 항암치료로 인한 구역, 구토를 예방하는데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나제아오디정, 나제론, 람세트 등이 있습니다.
저용량 라모세트론은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이리보정이 있습니다.
항구토제로 쓰이는 경우 경구약은 항암제 투여 시 사전에 구역, 구토를 예방할 목적으로 투여하고 주사제는 구역, 구토가 나타나고 있는 환자의 구토를 멈추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ㆍ라모세트론 용법
설사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쓰이는 경우 성별에 따라 용량이 달라집니다.
남성의 경우 1일 1회 5㎍, 여성의 경우 1일 1회 2.5㎍씩 복용합니다.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할 수 있으나 남성은 1일 10㎍, 여성은 1일 5㎍을 넘으면 안 됩니다.
구역, 구토 예방 목적으로 쓰이는 경우 항암제 투여 전 1시간 이내 복용합니다.
ㆍ라모세트론 주의사항
투여 시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ㆍ라모세트론 부작용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변비, 복통, 혈변, 간효소 상승, 발열, 두중감 등
ㆍ라모세트론 상호작용 약물
[부작용 위험을 증가시키는 약물]
간효소 CYP1A2 저해제(플루복사민), 항콜린제, 삼환계 항우울제, MAO 저해제, 지사제(로페라미드), 마약성 진통제 등
ㆍ참 고
✅ : 항구토제, 진토제 「맥페란,나제아,보나링,키미테」 효과와 부작용 알아보기
✅ : 과민성 대장 증후군 약 트리메부틴 「포리부틴정,스파부틴정,트리싹」 효능과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