ㆎ항히스타민제 클로르페니라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클로르페니라민은 두드러기, 피부의 붉어짐, 가려움 등 알레르기성 반응을 일으키는 히스타민을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초기에 개발된 항히스타민제로 1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됩니다.
주로 알레르기, 가려움, 코감기 등에 많이 사용되며, 대표적인 부작용은 졸음, 진정작용 입니다.
ㆍ클로르페니라민 효능
알레르기 반응은 H1-히스타민 수용체에 히스타민이 결합하여 발생되는데 클로르페니라민은 이 결합을 차단하여 약효를 나타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개발 시기에 따라 1세대 또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분류되며, 클로르페니라민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 중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정제나 주사제 형태로 단독으로 사용되거나 감기약 등에 복합되어 사용됩니다.
클로르페니라민은 고초열, 두드러기, 습진, 피부염 등의 가려움성 피부질환, 알레르기성 비염, 코감기에 의한 재채기, 콧물, 기침 및 혈관운동성 부기에 사용되며, 페니라민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ㆍ클로르페니라민 금기사항
클로르페니라민의 부작용 중 하나인 항콜린작용에 의해 안압이 높아져 녹내장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녹내장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전립선비대 등 하부요로폐쇄성 질환 환자 또한 항콜린작용에 의한 부작용으로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투여하면 안됩니다.
미숙아 및 신생아에서 영아급사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투여하면 안됩니다.
모노아민 산화효소 억제제를 복용 중인 경우 부작용이 증가되므로 투여하면 안됩니다.
ㆍ클로르페니라민 주의사항
1.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클로르페니라민을 투여 중인 경우 위험한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2. 감기약에 대부분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른 감기약과 병용할 경우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3.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 또는 갑상샘 기능항진 환자에게는 주의하여 투여 해야합니다.
4. 호흡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및 천식 환자에서 주의 해야합니다.
5. 간에서 대사되므로 간질환 환자는 주의하여 사용해야합니다.
6.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협착성 소화성 궤양 또는 유문십이지장 폐색 환자에게는 주의하여 투여해야합니다.
7. 안내압 상승 환자, 간질 환자 등에게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8. 고령자에서 클로르페니라민에 의해 항콜린성 부작용인 혼동, 변비, 입 마름 등이 발생될 위험이 높으므로 신중하게 투여하고 상태를 관찰해야 합니다.
9. 유아 및 소아에 과량으로 투여하면 환각, 흥분, 경련,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ㆍ클로르페니라민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중추신경계 : 졸음, 진정 등
호흡기계 : 기관지 분비액의 점도 증가 등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 ~ 10%
중추신경계 : 어지러움, 흥분, 피로, 두통, 신경과민 등
소화기계 : 복통, 설사, 식욕 증가, 메스꺼움, 입 마름 등
신장 및 비뇨기계 : 소변 정체, 배뇨곤란, 빈뇨 등
신경근 및 골격계 : 관절통, 쇠약 등
기타 : 인후염, 체중 증가, 복시(겹쳐 보임) 등
ㆍ클로르페니라민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항히스타민제 세티리진 「지르텍, 알러샷, 세노바」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