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피로신 「에스로반연고, 베아로반연고, 박테로신연고」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ㆎ무피로신 연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무피로신은 세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입니다.

피부의 상처 등으로 인한 피부 감염에 사용하는 연고와 특정 균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코안에 사용하는 나잘연고가 있습니다. 연고의 경우 2개월 미만 영유아는 사용하면 안 되며, 나잘연고의 경우 12세 미만의 소아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ㆍ무피로신 효능

무피로신은 광범위한 종류의 세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는 항생제로 세균의 단백질 생산에 필요한 tRNA를 합성하는 효소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단백질 합성을 저해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다른 계열 항생제와의 교차내성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피로신은 메치실린 내성 황색포도상구균(MRSA)을 포함한 포도상구균, 기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대장균, 인플루엔자균, 그람음성균 등 다양한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저해하여 항균작용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혐기성 세균, 마이코박테리아, 마이코플라스마, 클라미디아, 효모균 및 진균에 대해서는 항균효과가 없습니다.

주로 피부 등의 상처 및 감염 부위에 소량 도포하여 사용하며, 농가진(고름딱지증), 모낭염, 종기, 감염성 습진, 외상 및 화상 등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을 치료하는데 사용합니다.

일반 연고 제형의 경우 1g당 20mg의 무피로신이 포함되어 있고 주로 상처, 모낭염, 종기, 농가진 등의 피부 감염에 사용 가능하며, 화상에 따른 2차 세균성 피부 감염증에도 사용됩니다. 제품으로는 에스로반연고, 베아로반연고, 박테로신연고, 박트로반연고, 박트란연고, 벤타손연고 등이 있습니다.

코안에 사용하는 나잘연고 제형의 경우 무피로신칼슘 형태로서 함량은 동일하게 1g당 20mg이 포함되어 있고 MRSA 감염 위험이 높은 면역 저하 환자에게 사용하며, 이 환자와 접촉 가능성이 있는 입원 환자 및 보건의료 종사자에 대하여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제품으로는 에스와이무피로신나잘연고가 있습니다.

ㆍ무피로신 용법

감염 부위에 대하여 거즈 또는 면봉을 이용하여 소량 바릅니다. 필요한 경우 무피로신을 바른 부위에 거즈, 밴드 등을 이용한 드레싱을 해도 좋습니다.

일반연고

1일 2~3회씩 소량을 감염 부위에 도포합니다. 최대 10일까지만 사용합니다.

나잘연고

1일 3회 양쪽 코안에 소량을 도포합니다. 도포 후 양쪽 코를 측면에서 눌러 연고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합니다. 최대 10일까지만 사용합니다.

ㆍ무피로신 금기사항

신장 기능에 장애가 있는 환자는 무피로신 일반 연고에 포함된 폴리에틸렌글리콜(PEG)이 상처를 통해 흡수된 후 신장을 통해 배설되므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단, 나잘연고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일반 연고는 2개월 미만 영·유아에 대해 사용하면 안 됩니다.

나잘연고는 코안에 손상 부위가 있는 환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나잘연고는 12세 미만의 소아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ㆍ무피로신 주의사항

사용한 후 아나필락시스, 두드러기, 혈관 부종 및 발진을 포함한 전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무피로신을 포함한 대부분의 항생제에서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 세균에 의한 설사(위막성 대장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은 가벼운 설사부터 치명적인 대장염에 이르고 항생제를 이용한 치료 과정에서 대장의 정상 세균 구성이 변화하면서 클로스트리디움균의 급격한 증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생제 사용 후 설사 증세를 보이면 CDAD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항생제는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진균(곰팡이) 등을 포함하여 항생제에 내성을 보이거나 완전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는 균(비감수성 균)이 과도하게 증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연고가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불가피하게 눈에 들어간 경우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일반 연고는 진균(곰팡이) 등의 증식과 항생제 내성에 대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맥 캐뉼라 또는 중심정맥 배관 삽입 용도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일반 연고는 노출되어 찢긴 상처 및 손상된 피부에 장기간 사용하면 안 되며, 눈, 코 등의 점막 표면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나잘연고는 화상 및 당뇨병성 괴저, 피부 결손, 욕창 등의 각종 피부 궤양에 의한 감염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ㆍ무피로신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국소적인 발열감, 두통 등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가려움증, 화상, 찌르는 듯한 통증, 비염, 인두염, 기침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발진, 메스꺼움, 홍반, 피부 건조, 압통(누르면 아픈 통증), 부종, 접촉성 피부염, 삼출액 증가, 아나필락시스를 포함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 눈 또는 상처 부위의 국소적인 자극, CDAD, 안검염, 설사, 구강 건조, 귀통증 등

ㆍ무피로신 상호작용 약물

무피로신 일반 연고를 다른 여러 약물과 동시에 사용할 경우 묽게 되어 항균작용이 감소되거나 이 약의 안정성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무피로신의 항균작용 기전은 다른 항생제와 다르기 때문에 항생제 간의 교차내성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ㆍ참 고

✅ : 상처 감염예방하는 「후시딘」 효능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