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 약 미녹시딜 「로게인폼, 마이녹실」 효과와 부작용 알아보기

ㆎ미녹시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미녹시딜은 고혈압 치료제이자 탈모 치료제입니다.

5mg 용량의 정제는 혈관 확장 작용이 있어 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고, 2~5%의 외용제는 모발 생성을 촉진시키는 작용이 있어 탈모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외용제의 경우 두피 부위에만 사용해야 하며, 사용을 중단할 경우 탈모가 재발될 수 있습니다.


ㆍ미녹시딜 효과

미녹시딜은 세동맥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춥니다. 그러나 빈맥(빠른 맥박), 수분 저류 등의 부작용 때문에 고혈압 치료에 기본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미녹시딜은 모낭을 자극하고 혈류를 증가시켜 발모를 촉진하므로 두피에 바르는 외용제가 탈모 치료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서 외용제를 사용한 후 모발이 성장하기까지 2개월 이상 걸립니다. 또한, 발모작용은 가역적이므로 사용을 중단한 후 3~4개월이 지나면 치료 효과가 사라집니다.

유전과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이 탈모의 원인인 안드로겐 탈모증에 효과가 있으며 나이가 젊고, 탈모된 기간이 짧은 경우, 탈모 부위가 적은 경우에 더 효과적입니다.

그 외 약물이나 화학요법, 모발관리제품으로 인한 탈모, 10년 이상의 장기 탈모, 선천적인 탈모 등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5mg 정제는 장기 손상 등의 원인에 의한 고혈압, 이뇨제와 두 종류의 혈압약의 최대용량을 투여해도 반응하지 않는 불응성 고혈압에 사용됩니다.

말초 혈관을 확장시키므로 체액저류, 울혈성 심부전, 반사성 빈맥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액저류와 울혈성 심부전을 예방하기 위해 이뇨제를 함께 투여하며, 빈맥을 예방하기 위하여 β-차단제나 다른 교감신경억제제를 함께 투여합니다.

미녹시딜 5mg 등의 제품이 있으며,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외용제로는 겔제(2%, 5%), 액제(2%, 3%, 5%)가 있으며 남성형 탈모증과 여성형 탈모증(5% 제외)에 사용됩니다.

로게인폼, 마이녹실 등의 제품이 있으며 일반의약품으로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ㆍ미녹시딜 용법

[정제]

성인에게는 처음에 1일 1회 5mg을 투여한 후 점차 증량하며, 유지용량으로 1일 10~40mg을 분할 투여한다(1일 최대 투여 용량: 100mg).

투여량을 조절할 때는 최소 3일 간격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외용제]

모발과 두피를 완전히 건조시킨 후, 1일 2회(아침, 저녁), 최소 4개월 동안 환부에만 바릅니다.

사용하다 중단할 경우 탈모가 재발될 수 있습니다.

ㆍ미녹시딜 금기 및 주의사항

[정제]

미녹시딜의 혈압 강하작용에 의하여 종양에서 혈압을 상승시키는 카테콜아민의 분비가 촉진될 수 있으므로 크롬친화세포종 환자에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승모판 협착에 의한 폐고혈압 환자에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급성 심근경색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성 울혈성 심부전 환자, 중증의 신부전 환자, 협심증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해야합니다.

[외용제]

18세 미만,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과 수유부에게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여성 환자에게는 5% 제제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두피에 염증, 감염, 자극, 화상 등의 이상이 있는 경우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환자(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울혈심부전, 심장판막 질환, 고혈압, 저혈압 환자)에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탈모의 유전적 요인이 없는 환자, 원인 불명의 탈모 환자, 갑자기 부분적으로 탈모 되는 환자, 출산과 관련된 탈모 환자에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사용한 후 일시적으로 탈모가 증가되기도 하나, 2주 이상 지속되거나 사용한 지 4개월 후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의사, 약사와 상의하도록 합니다.

과도하게 흡수되는 경우 심혈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등 전신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 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합니다.

외용 코르티코이드, 레티노이드 등과 함께 사용하면 안됩니다.

피부를 통한 흡수를 촉진시키는 바셀린 또는 밀봉붕대법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약물, 영양 상태(철 결핍이나 비타민A 과량섭취), 갑상선기능 저하증, 화학요법, 모발관리 제품, 모발 손질, 지속적인 남성호르몬 등에 의한 탈모, 10년 이상의 장기 탈모, 선천적인 탈모 등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외용으로만 사용하고 두피 이외의 부위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눈이나 벗겨진 피부, 점막 등에 닿으면 즉시 깨끗한 물로 씻어내야 합니다.

두피에서 공기가 순환되면 미녹시딜 외용제의 효과가 감소될 수 있으므로, 사용 후 건조를 촉진시키기 위해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헤어스타일링제는 환부가 마른 후 사용하고, 저녁에는 환부가 마르게 하기 위해 취침 2~4시간 전에 사용합니다.

ㆍ미녹시딜 부작용

[정제]

심혈관계 : 심전도 이상, 빈맥, 심내막염

피부 : 다모증(복용을 중단하면 원래대로 돌아가나 1~6개월 정도 걸림.), 모발의 색 변화

[외용제]

[흔한 부작용] : 사용자의 10% 이상

신경계 : 두통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의 1 ~ 10%

면역계 : 과민반응(안면 부종, 발적, 두드러기 등)

심혈관계 : 흉통, 체증증가, 말초 부종

피부 : 다모증, 가려움증, 발진, 피부염

[드문 부작용] : 사용자의 1% 미만

혈관부종(입술, 인후, 혀 등의 부종), 현기증, 눈의 자극감, 심박수 증가, 빈맥, 저혈압, 호흡곤란, 구역, 구토, 여드름, 피부 벗겨짐, 일시적 탈모, 모발의 색 변화

ㆍ미녹시딜과 상호작용 약물

미녹시딜 상호작용

[미녹시딜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탈모약 종류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마이녹실, 판시딜」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