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건조증 안약 종류와 주의사항 알아보기

ㆎ안구건조증 안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안구건조증 안약는 안구 표면이 건조해져서 발생되는 불편한 증상인 안구건조증을 개선하는 약물입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에 따라 사용하는 약물에 차이가 있으며. 눈물 부족이 원인인 경우에는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부족한 눈물을 보충하고, 눈물 생성 감소가 원인인 경우 눈물 분비 촉진제, 염증이 원인인 경우에는 염증 치료제를 사용합니다.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사람은 보존제가 함유된 인공눈물 점안액을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ㆍ안구건조증 왜 생기나요?

안구건조증은 건성안증후군이라고도 하며 눈물 생성이 부족하거나 눈물의 과도한 증발로 인해 안구 표면에 충분한 윤활작용을 하지 못하거나 또는 안구 표면의 염증으로 눈물 생성이 억제되어 불편감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원인으로는 쇼그렌 증후군이나 눈물샘 질환, 눈물샘 폐쇄 등에 의해 눈물 생성이 부족한 경우와 눈꺼풀의 형태나 마이봄샘 기능 이상 등으로 지질 분비가 감소하면서 눈물이 과도하게 증발하는 것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안구의 염증으로 인해 눈물샘에서 눈물의 생성이 감소하는 것도 안구건조증 원인 중 하나입니다.

눈이 뻑뻑하거나 침침하다고 느끼고 눈이 쉽게 피로하며 화끈거리고 모래알이 구르는 이물감, 가려움증, 눈부심 등의 증상을 느낍니다. 오후나 밤에 악화될 수 있으며 건조한 겨울철이나 습도가 낮은 실내에서 더 심해집니다.

치료법으로는 인공눈물 등으로 부족한 눈물을 보충하거나 염증 치료제, 눈물 분비 촉진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술적인 방법을 시도할 수도 있습니다.

ㆍ안구건조증 안약 작용

눈물은 세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장 안쪽인 점액층은 수성층을 고루 퍼지게 하는 역할을 하며, 중간층인 수성층은 눈물의 대부분을 형성하고 있는데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외부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가장 바깥 층은 지방층으로 수성층의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눈물막

부족한 눈물을 보충하는 경우에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는데 전해질과 다양한 점성물질 등을 포함하고 있어 눈물 점도 증가, 눈물층 강화, 눈물 증발 방지 또는 보습 작용을 합니다. 또한 안구 표면의 염증 반응이 원인인 경우 염증매개물질의 생성을 차단해서 염증으로 인해 감소되었던 눈물의 생성을 정상화시킵니다.

눈물의 분비가 부족한 경우에는 눈물 분비 촉진제를 사용하는데 눈의 결막에 존재하는 P2Y2수용체에 작용하여 눈물의 분비를 자극할 뿐 아니라 술잔세포에서 점액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ㆍ안구건조증 안약 종류

[인공눈물]

인공눈물은 부족한 눈물을 일시적으로 보충하여 안구건조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로 안구건조에 의한 시력 감소나 각막 손상 등을 막아줍니다.

히알루론산이나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즈, 히프로멜로오스, 전해질 성분(염화칼륨과 염화나트륨) 등이 사용되며, 그 밖에 트레할로스, 폴리소르베이트, 카보머, 라놀린 등의 성분이 사용됩니다. 이들 성분은 단일제 혹은 복합제의 형태로 사용되고 점안액, 겔제, 연고제 등의 형태가 있습니다.

[염증 치료제]

안구 표면에 염증반응이 일어나 눈물샘에서 눈물의 생성을 차단하여 안구건조증을 유발하는 경우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사이클로스포린이나 리피테그라스트는 결막 내 염증의 원인이 되는 매개물질들의 생성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눈물 분비 촉진제]

눈물 생성의 부족으로 안구건조증이 발생한 경우 눈물 분비 촉진제가 사용됩니다. 디쿠아포솔은 대표적인 눈물 분비 촉진제로 결막의 P2Y2수용체에 작용하여 눈물 분비를 촉진하고 술잔세포에서 점액의 분비를 증가시켜 눈물막을 안정화시키고 결막이 손상된 것을 개선합니다.

안구건조증 안약 안구건조증 안약

[안구건조증 안약 종류]

ㆍ안구건조증 부작용

안구 자극감, 가려움, 안구 통증, 충혈, 이물감, 안검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ㆍ안구건조증 주의사항

벤잘코늄이 렌즈에 착색될 수 있으므로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사람은 벤잘코늄이 보존제로 함유된 점안액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인공눈물의 경우 보존제가 들어 있는 제품은 1일 6회 이상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만일 6회 이상 사용하는 경우는 보존제가 들어 있지 않은 1회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존제가 들어있는 점안액을 사용하는 경우 최초 개봉 후 1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인공눈물 겔제나 연고제는 안구 표면에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일시적인 시야흐림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이나 기계조작 시 주의해야 합니다.

1회용 점안액 사용 시 개봉 후 용기의 파편을 제거하기 위해 처음 1~2방울은 버리고 사용하며, 사용 후 남은 액과 용기는 버리도록 합니다.

점안액 용기의 끝이 눈꺼풀이나 속눈썹에 닿으면 다른 이물질 등에 의해 약물이 오염될 수 있으니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염증 치료제인 사이클로스포린 점안액의 경우 눈에 활동성 감염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점안액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점안제는 서로 5분 이상의 시간 간격을 두고 점안해야 하며 인공눈물은 다른 점안제를 투여 한 다음 맨 마지막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인공눈물 중 겔이나 연고 형태인 경우는 다른 점안제와 15분 정도, 히알루론산 제품은 30분 정도의 간격을 두는 것 좋습니다.

ㆍ참 고

✅ : 안구건조증 인공눈물(히알루론산) 효능, 주의사항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