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약물 종류와 부작용 알아보기

ㆎ향정신성의약품「정신과 약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향정신성의약품은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이를 오용하거나 남용하는 경우 인체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물질입니다.

안전성이 확보되고 의학적 유용성이 인정되어 의약품으로 쓰이는 것도 있고,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고 의학적 유용성이 없어서 의약품으로 쓰이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환각, 각성, 수면 또는 진정 작용을 하며, 오용하거나 남용할 경우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킵니다.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해 지정되고 관리되고있습니다.


ㆍ향정신성의약품이란?

향정신성의약품은 사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이를 오용(잘못 사용)하거나 남용(일정한 기준이나 한도를 넘어서 함부로 사용)하는 경우 인체에 심각한 위해가 있다고 인정되는 물질을 의미합니다.

복용하거나 흡입할 경우 중추신경계에 자극을 주어 사고, 행동, 감정 등에 변화를 가져오는 물질로, 환각, 각성, 수면 또는 진정 등의 작용을 합니다. 오용하거나 남용할 경우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며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해 지정되고 관리됩니다.

향정신성의약품의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의약품으로 쓰이는 물질은 ADHD 치료제, 식욕억제제, 마취제, 수면제, 진정제, 진해제, 항경련제, 항불안제, 동물용 마취제 등으로 사용됩니다.

ㆍ정신과 약물 종류

향정신성의약품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의 정도, 안전성 등에 따라 5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안전성이 확보되고 의학적 유용성이 인정되어 의약품으로 쓰이는 것도 있고,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고 의학적 유용성이 없어서 의약품으로 쓰이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1. 오용하거나 남용할 우려가 심하고 의료용으로 쓰이지 않으며 안전성이 결여되어 있는 물질]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심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고, 주로 환각 작용을 나타냅니다. 엘에스디(LSD), 5-메톡시디메틸트립타민(5-MeO-DMT), 사일로신, 부포테닌 등 총 69종의 물질이 이 분류에 해당됩니다.

LSD

[2. 오용하거나 남용할 우려가 심하고 매우 제한된 의료용으로만 쓰이는 물질]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심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고, 주로각성 또는 마취 작용을 합니다. 메틸페니데이트(ADHD 치료제), 케타민(전신마취제), 졸라제팜과 틸레타민 복합제(동물용 마취제) 등의 약물과 메트암페타민(필로폰), MDMA(엑스터시) 등 총 44종의 물질이 이 분류에 해당됩니다.

[3. 첫 번째와 두 번째 유형의 물질보다 오용하거나 남용할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고 의료용으로 쓰이는 물질]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그리 심하지 않은 신체적 의존성을 일으키거나 심한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며, 중추신경계를 억제하여 수면, 진정, 항경련 또는 마취 작용을 합니다. 페노바르비탈(수면, 진정, 항경련제), 티오펜탈(전신마취제) 등 바르비탈류 약물들을 포함하여 총 62종의 물질이 이 분류에 해당됩니다.

[4. 세 번째 유형의 물질보다 오용하거나 남용할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고 의료용으로 쓰이는 물질]

오용 또는 남용할 경우 세 번째 유형의 물질보다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킬 우려가 적습니다. 항불안, 진정, 수면, 항경련, 근육 이완, 식욕 억제 또는 기침 억제 등의 작용을 합니다. 디아제팜, 알프라졸람, 로라제팜 등의 벤조디아제핀계열 약물(항불안제, 진정제, 항경련제, 근육 이완제), 졸피뎀(수면제), 프로포롤(단시간 작용 전신마취제, 진정제), 펜터민, 펜디메트라진(식욕억제제), 덱스트로메토르판(진해제) 등 총 70종의 물질이 이 분류에 해당됩니다.

[5. 첫 번째 유형~네 번째 유형의 혼합물질 또는 혼합제제]

첫 번째 유형~네 번째 유형의 물질로 다시 제조하거나 제제할 수 없거나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을 일으키지 않는 물질로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으로 정하는 것은 제외합니다.

ㆍ향정신성의약품 부작용

가장 주의해야 할 부작용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 의존성입니다. 이로 인해 사용하던 약물을 갑자기 중단하거나 용량을 줄였을 때 불안, 불면, 초조, 환각, 우울감, 구토 등의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천천히 감량하고 중단해야 합니다. 금단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환각 작용을 하는 물질]

뇌세포에 신경 독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정신착란, 집중력 감퇴, 기억력 손상, 우울증, 불안과 불면 등의 정신적 증상과 침 흘림, 땀, 눈물, 감각이상, 동공 확대, 손 떨림 등의 신체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각성 작용을 하는 물질]

불면, 불안, 호흡장애, 상복부 통증, 구토나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우울감, 긴장감, 공격성, 두통, 떨림, 감각 이상, 혈압 및 맥박 증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면 작용을 하는 물질]

어지러움, 두통, 졸음, 건망증, 인지장애, 집중력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지만 환각이나 호흡 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정 작용을 하는 물질]

피로감, 균형 감각저하, 말더듬, 시야흐림, 기억력과 판단력의 저하, 입마름, 어지러움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지만 호흡억제, 심혈관 기능 저하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ㆍ향정신성의약품 주의사항

각성 작용을 하는 약물은 심혈관계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환자, 정신질환이 있거나발작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수면 작용을 하는 약물의 경우 일시적으로 불면증을 해소하기 위해서 복용하는 것이므로 장기간 복용해서는 안 되며 2~3회 복용 후에도 증상에 변화가 없거나, 복용 후 2주 이상 불면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멈추고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수면 또는 진정 작용을 하는 약물의 경우 졸음, 주의력 및 집중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복용 후 자동차 운전이나 위험을 수반하는 기계조작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수면 또는 진정 작용을 하는 약물을 알코올이나 중추신경 억제제와 함께 복용하면 과도한 중추신경 억제로 부작용 위험이 커지므로 병용하면 안됩니다.

수면 또는 진정 작용을 하는 약물을 우울증 환자에게 사용하면 자살 경향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ㆍ참 고

✅ : 식욕억제제 펜터민 「디에타민, 푸리민정, 휴터민정」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