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닐 패치 「듀로제식」와 중독 알아보기

ㆎ펜타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펜타닐은 마약성 진통제입니다.

중추신경계에서 아편유사제 수용체 통증의 전달을 억제함으로써 진통 효과를 나타냅니다. 마약성 진통제 투여를 필요로 하는 암환자 혹은 만성 통증 환자에게 사용되며, 주사제는 수술 전후 단기간 진통 및 마취 보조제 등으로 사용됩니다.

마약성 진통제는 지속해서 사용하면 내성, 탐닉성과 약물의존성이 생겨 남용의 우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의료전문가의 지도 하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ㆍ펜타닐 종류

펜타닐 종류

ㆍ펜타닐 용법

[패치] : 듀로제식

뒷면의 비닐을 떼어내고 가슴 상부나 팔의 편평한 부위에 붙입니다. 흡수 후 전신 작용을 나타내는 제형이므로, 통증 부위에 붙이는 것이 아님에 유의해야합니다.

붙이기 전에 씻는 경우에는 부착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완전히 건조한 다음 붙여야 합니다. 약을 포장지에서 꺼낸 뒤 바로 사용해야 하며, 피부에 붙인 후 완전히 부착되도록 약 30초간 손바닥으로 단단히 누르며 특히 가장자리를 주의하여 눌러줍니다.

한 번 붙인 후 72시간 약효가 지속되므로 매 72시간마다 패치를 교체하며, 이전의 패치를 떼어낸 후 다른 자리에 새 패취를 붙이도록 합니다. 같은 자리에 연속해서 붙이지 않도록 하며, 한 번 붙였던 부위에는 최소 3일 이상 간격을 둔 다음 붙입니다. 떼어낸 패취는 접착면끼리 서로 겹치도록 접어 다른 사람(특히,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주의하여 버립니다.

[설하정] : 나르코

포장지에서 약을 꺼낸 후 혀 밑에 넣고 녹입니다. 씹거나, 빨거나, 삼키지 않도록 하며 정제가 완전히 녹을 때까지 음식물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지 않습니다.

입이 마른 환자의 경우 투여 전에 물로 입 안을 적시도록 합니다. 통증 발생 시, 첫 번째 용량 투여 후 30분 안에 적절한 진통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두 번째 용량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돌발성 통증에 대해 2회를 초과하여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또다른 돌발성 통증에 대한 투여는 최소 2시간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며, 적절한 진통효과를 위해 용량을 늘일 수 있습니다. 1일 4회까지의 돌발성 통증에 투여할 수 있습니다.

[박칼정] : 펜토라

포장지에서 약을 꺼낸 즉시 입안의 가장 안쪽 어금니 위, 위쪽 뺨과 잇몸 사이에 놓고 약 14~25분간 녹입니다. 정제를 쪼개서는 안 되며 씹거나, 빨거나, 삼키지 않도록 합니다. 30분 후에도 입 안에 약물이 남아있으면 물 한 컵과 함께 삼킬 수 있습니다. 다음 용량을 투여할 때는 반대편 입안에 같은 방법으로 놓고 녹입니다.

대체용법으로서, 설하(혀 밑) 투여도 가능합니다. 통증 발생 시 첫 번째 용량 투여 후 30분이 지나도 돌발성 통증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 동일 함량제제로 단 1회 용량을 추가 복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의 돌발성 통증에 대해 최대 2회 용량까지 복용할 수 있으며, 또다른 돌발성 통증에 대한 투여는 최소 4시간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1일 4회까지의 돌발성 통증에 투여할 수 있습니다.

[나잘스프레이] : 인스타닐

앉은 자세 또는 똑바로 선 자세에서 한 쪽 콧구멍에 한 번 코 점막을 향해 분무합니다. 충분한 진통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10분 후 재투여할 수 있으며, 한 번의 돌발성 통증에 대해 2회를 초과하여 투여해서는 안 됩니다.

또다른 돌발성 통증에 대한 투여는 최소 4시간 이상 간격을 두어야 하며, 1일 4회까지의 돌발성 통증에 투여할 수 있습니다. 처음 사용 시 고른 입자가 분무될 수 있도록 사용 전에 공기 중으로 3~4회 분무한 후 사용하며, 7일 이상 사용하지 않은 경우 사용 전에 공기 중으로 1회 분무한 후 사용합니다.

ㆍ펜타닐 경고 및 금기

마약류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 또는 알코올을 포함하는 중추신경계억제제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 깊은 진정, 호흡억제, 혼수 및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다른 대체 치료방법이 없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패치는 효과가 빠른 다른 마약성 진통제를 먼저 사용한 후 용량을 환산하여 사용해야 하므로, 마약성 진통제를 투여한 적이 없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또한, 적절한 용량 조정에 시간이 걸리므로, 치료 기간이 짧은 경우 또는 필요한 경우에만 진통제를 투여하는 간헐적 통증의 조절에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머리 부위에 손상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 시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패치, 주사제는 투여해서는 안 되고, 설하정, 박칼정, 나잘스프레이는 매우 주의하여 투여 해야합니다.

중증 호흡억제 또는 중증 폐질환 환자에게 투여 시 호흡억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투여하면 안됩니다.

ㆍ펜타닐 주의사항

호흡억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고, 만성 폐질환 또는 호흡억제 환자에게 투여 시 호흡억제가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맥박이 느리게 뛰는 부정맥 환자에게 투여 시 맥박이 더욱 느려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약성 진통제는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변비 예방을 위해 예방 약물 투여를 고려할 수 있으며, 만성변비 증상이 있는 환자에게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패치는 고온에서 흡수가 증가되어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40도 이상의 고열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 시 주의해야 하며, 약을 부착하는 동안 핫팩, 전기담요, 강한 일광욕, 사우나 등 고온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패치를 사용하기 전 손상 여부를 확인하여 밀봉상태가 파손된 약은 사용해서는 안 되며, 패취를 자르는 등 변형시켜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ㆍ펜타닐 부작용

[흔한 부작용] : 사용자 10% 이상

혼돈상태, 어지러움, 졸음, 피로감, 두통, 변비, 구역, 구토, 무력증, 호흡억제 등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 ~ 10% 

부정맥, 가슴 통증, 가슴 두근거림, 불안, 우울증, 현기증, 환각, 불면, 감각이상, 복통, 식욕부진, 설사, 뇨저류, 떨림, 입마름, 홍반, 가려움, 발진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약물의존성, 의식장애, 아나필락시스 반응, 동공 축소, 경련 등

ㆍ참 고

✅ : 마약성 진통제 트라마돌의 작용, 부작용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