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라리아 치료 알테수네이트 「피라맥스」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ㆎ알테수네이트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ㆍ알테수네이트는 말라리아 치료에 사용되는 약입니다.

기생충 세포의 단백질을 손상시켜서 사멸시킵니다.

알테수네이트와 피로나리딘 복합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말라리아의 예방 목적과 중증 말라리아 환자에는 사용하면 안 됩니다.

3일 연속으로 1일 1회 복용합니다.



ㆍ알테수네이트 효능

알테수네이트는 개똥쑥에서 추출한 아르테미시닌 유도체로서 말라리아 치료에 사용됩니다.

알테수네이트는 분자 내에 엔도페록시드 브릿지라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적혈구 안에서 헤모글로빈의 철 이온과 반응하여 활성산소를 발생시킵니다.

이때 발생한 활성산소는 기생충 세포 내에서 산화적 스트레스를 일으켜 기생충 세포의 단백질을 손상시키고 결국 사멸시킵니다.

말라리아 원충은 숙주(사람)의 헤모글로빈에서 유리된 아미노산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므로, 원충 안에 철 이온의 농도도 높아지기 때문에 아르테미시닌이 작용합니다.

알테수네이트는 말라리아에 감염된 환자의 혈액에서 원충의 수를 감소시키고, 환자의 증상을 빠르게 완화시켜줍니다.

열대열원충이나 삼일열원충으로 인한 합병증이 수반되지 않은, 급성 말라리아 감염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알테수네이트+피로나리딘 복합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예방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제품으로 피라맥스가 있습니다.

ㆍ알테수네이트 용법

3일간 연속하여 1일 1회씩 복용합니다.

식사와 상관없이 복용합니다.

첫 용량을 복용한 후 30분 안에 구토를 하면 같은 용량을 다시 복용해야합니다.

만약 다시 복용한 이후에도 구토를 하였다면, 다른 항말라리아제를 복용해야합니다.

ㆍ알테수네이트 금기사항

알테수네이트+피로나리딘 복합제는 말라리아의 예방 목적과 중증 말라리아 환자는 복용하면 안 됩니다.

ㆍ알테수네이트 주의사항

알테수네이트 투여 후 7일 이상 지난 시점에서 헤모글로빈 및 합토글로빈 감소, 젖산탈수소효소 증가를 수반하는 지연성 용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충의 비율이 높았던 환자일수록 치료 후에도 지연성 용혈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으므로, 치료 후 4주 동안은 환자를 관찰해야합니다.

또한, 심각한 헤모글로빈 감소가 일어날 경우 신속하고 강력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ㆍ알테수네이트 부작용

[일반적 부작용] : 사용자 1~10%

헤모글로빈뇨, 황달, 신경학적 징후 및 증상, 급성 신부전 등

[드문 부작용] : 사용자 1% 미만

운동실조, 균형감각이상, 정신착란, 부전마비, 정좌불능, 무기력증, 진전, 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 용혈성 빈혈, 과민반응 등

ㆍ알테수네이트 상호작용 약물

알테수네이트 상호작용 약물

[알테수네이트 상호작용 약물]

ㆍ참 고

✅ : 말라리아 모기에 의한 증상과 치료약「피라맥스」 알아보기

✅ : 말라리아, 트리코모나스, 아메바 항원충제 종류 「후라시닐정, 말라론정, 라리암」 효능과 부작용


ㆍLee. 약약약

네이버 지식iN 의약품, 약 효능, 성분 분야에서 “약약약” 으로 활동 중

더 궁금하신 내용은 지식iN 1:1 질문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항상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Leave a Comment